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숲을 매개로 한 환상적 이미지 표현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송지현

Advisor
김성희
Major
미술대학 동양화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환상 상상 숲 자연 모호함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동양화과, 2017. 2. 김성희.
Abstract
본 논문은 주로 2010년부터 2016년까지 제작된 본인의 작품을 연구대상으로 하여 창작의 동기와 목적 및 인식적 배경을 밝히고 그것의 형상화 과정을 분석함으로써 본인의 작업을 체계적으로 제시하기 위한 작품 연구 논문이다.
이 연구는 환상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출발한다. 환상이란 자유로운 상상 혹은 그 산물로서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형상을 마치 존재하는 것 같이 지각하는 작용 및 그 형상이다. 이는 권태로부터 벗어나거나 결핍된 것에 대한 갈망 등을 통해 주어진 것을 변화시키고 현실이 갖는 제약에서 일탈하고자 하는 욕구로 생각된다. 즉 환상이란 인간의 상상력이나 잠재적 심리상태와 깊은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는 것이다. 본인은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숲이라는 소재를 빌려와 환상의 시각화를 꾀한다.
본인은 고정되지 않고 변화하며 불확실한 것에 관심이 있는데, 이는 모호함과 연관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모호한 것들은 상상력의 범위를 넓혀주고, 상상이 자유로울수록 새로운 세계로의 여행이 용이해지기 때문에 환상적 이미지는 향유의 대상으로서의 가치를 지닌다. 자연은 가변적이고 예측 불가능한 것으로서 본인의 상상력의 근원이 되고 있으며, 이를 숲으로 설정하여 구체화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숲을 매개로 한 환상적 이미지 표현방법에 대한 연구를 목적으로, 환상의 의미를 정의해보고 이러한 이미지가 숲을 통해 발현되는 과정에서의 조형적 특징과 형상화 과정을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본인 작업의 이론적, 학술적 기반을 다지고 표현하고자 하는 주제를 더욱 확실하고 정확하게 제시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
본 논문은 크게 Ⅰ. 머리말, Ⅱ. 환상의 개념과 예술, Ⅲ. 상상의 근원으로서의 숲, Ⅳ. 환상적 이미지의 표현, Ⅴ, 맺음말의 다섯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제 Ⅰ장에서는 숲을 통해 환상이라는 이미지를 추구하게 된 창작의 동기와 목적을 서술하고 연구의 내용과 방법 등을 소개하였다.
제 Ⅱ장은 환상의 어원적인 의미에서부터 문학 및 예술에 이르는 포괄적인 개념에 대해 살펴보고, 본인의 작업과 부합되는 맥락을 서술하였다. 또한 본인 작업과 연계하여 예술에서 어떻게 환상이 표현되었는지 찾아보았다.
제 Ⅲ장에서는 환상적 이미지를 이끄는 상상력과 이를 표현하기 위해 사용되는 소재인 숲에 대해 다루었다. 상상을 통해 환상적 이미지를 찾는다고 할 때, 상상력은 무엇이며 상상력을 자극하는 요인은 어떤 것인지, 그것이 왜 숲을 통해서 환상적 이미지로 발현되는지 개인적인 경험 및 성향에 입각하여 서술하고, 이에 부합하는 숲의 특징을 찾아 작업의 합당한 의미를 찾고자 했다.
제 Ⅳ장은 환상적 이미지를 표현하기 위해 본인의 작업에서 진행되었던 연구를 구성 요소의 특성과 조형적 특성으로 나누어 보았다. 작업에서 표현되는 동물과 식물 그리고 인간의 의미를 찾고, 형태와 색채의 표현연구에 대해 다루었다.
마지막으로 제 Ⅴ장에서는 본론에서 서술한 내용을 요약하고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와 나아갈 방향에 대해 서술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02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