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응시를 통한 상상의 공간 표현 연구 : A study of the Expression of Imagined Space through Gazing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우민정

Advisor
차동하
Major
미술대학 동양화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응시 사유 상상 상상적 공간 물질적 상상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동양화과, 2017. 2. 차동하.
Abstract
본고는 2010년부터 2016년까지 제작된 본인의 작품들의 창작의 동기와 과정으로 응시를 통한 상상, 상상 공간의 확장, 물질성에 관하여 밝히고, 상상 공간이 형상화되어가는 과정으로 본인의 작품에서 어떻게 진행되어 나가는지에 대하여 연구, 정리하고 이후 작업의 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작품연구 논문이다.
이 연구 논문은 창작의 동기가 되는 상상력과 그 현상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알아보고 그 결과 나타나는 상상의 공간이 어떻게 형상화 되는지 작품으로 설명한다. 이는 무의식적으로 행해 온 응시와 창작이 어떻게 연관되는지 그 현상을 단계별로 분석하여 파악하고 다시 새롭게 인식하는 것에 의미가 있다. 또한 상상력을 따라 상상공간의 환영이 어떻게 가시화되는지 이유와 근거를 통해 앞으로의 상상이 어떠한 곳을 향하게 되는지 그 지향점에 대하여 알아보는 데 중요성이 있다고 여긴다.
이 연구의 목적은 이러한 창작과정에의 의식의 흐름을 체계화시켜 살펴보고, 그 흐름이 상상으로 연결되어 흘러가고 그 상상이 어떠한 공간을 만드는지 다시 이해하고, 앞으로 어떻게 변화해갈지 탐구하는 데 있다.
논문을 통하여 지금까지 조형적 작품으로 표현해왔던 본인의 작품을 글로 풀어냄으로써 시각적, 주관적으로 파악되는 작품을 언어를 통해 직접적으로 서술하여 이론적 토대를 마련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며, 그 동안의 작업을 돌아보고 정리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작업 활동을 더욱 심화, 발전시킬 수 있기를 기대한다.

이러한 연구를 위한 본 논문의 대략적인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제Ⅰ장에서는 초월을 위한 방법으로의 예술로 중요하게 생각되어지는 상상력과 상상의 공간, 창작의 출발점에 대하여 간략히 서술하였다.
제Ⅱ장 응시와 상상에서는 작품제작의 이전 단계가 되는 응시를 정의하고 이를 통한 상상적 공간의 이미지는 어떠한 방법으로 나타나는지 서술할 것이다. 1절에서 나의 응시행위에 대하여 바슐라르의 상상력 이론은 중심으로 응시와 몽상의 과정을 현상적으로 알아보고 비교,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이어 2절에서 응시의 지향점에 대하여 장자와 관련지어 살펴보는데, 응시 상태에서의 심리적 지향점과 초월적 의식이 가능한지에 관하여 서술하겠다.
제Ⅲ장 상상적 공간으로의 확장에서는 응시를 통한 상상이 변화함에 따라 어떠한 상상의 공간이 펼쳐지는지 다룬다. 1절 소실점 응시와 상상에서 구체적인 응시의 장소와 방법을 다루고, 이미지는 어떻게 떠오르게 되는지 살펴본다. 이어 2절에서 상상력을 불러일으키는 예술작품이 이미지로서 어떻게 기능하며 상상적인 공간이 어떤 역할을 하는지 다루겠다. 3절에서는 상상적인 공간이 가지는 물질성에 대하여 서술하도록 하겠다.
제Ⅳ장 상상적 공간의 표현에서는 3장에서 다룬 상상적 공간이 어떤 연결점을 가지고 작품으로 표현되는지 본인의 작품을 시기별로 분류하고 그에 따라 착시적 공간, 입체 조형적 공간, 촉각적 공간으로 나누어 분석한다. 이어 4절 표현기법과 재료에서 각 시기에 따라 작품의 재료와 기법에 대하여 추가로 서술하도록 하겠다.
마지막으로 Ⅴ장에서는 본론에 서술한 전체 내용을 요약하고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와 한계, 그리고 나아갈 방향에 관해 논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02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