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의 자녀 성선호에 관한 연구:-한국과 일본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애방림

Advisor
은기수
Major
국제대학원 국제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Keywords
한국일본자녀 성선호아들 선호딸 선호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 국제학과(한국학전공), 2016. 8. 은기수.
Abstract
동아시아 사회는 다양한 성선호를 보이고 있다. 강한 아들 선호부터 무성 선호 및 딸 선호에 이르기까지 동아시아 사회의 자녀 성선호는 다양성이 특징이다. 이 연구는 2012년 한국종합사회조사 및 2010 일본종합사회조사 자료를 이용하여 최근에 한국 및 일본 사회에서 자녀 성선호가 어떤 모습으로 존재하고 있고, 한 사회 내에서 자녀 성선호가 어떤 차별성을 보이고 있는지 분석하고 있다. 양국 데이터를 사용하여 양적 분석을 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이 연구의 분석대상인 한국 및 일본 사회에서 자녀 성선호에 관한 태도가 사회적인 수준에서는 아들 선호보다 딸 선호의 모습이 발견되었다. 과거 강한 아들 선호 국가로 알려진 한국에서는 딸 선호가 더 강한 모습이 나타나고 있다. 일본은 기존의 연구결과와 같이 이 연구에서 이용한 자료에서도 딸 선호 사회로 나타났다.
둘째 자녀 성선호는 한 사회 내에서 성별에 따라 차이가 크다. 한국사회 및 일본사회에서 남자는 여자에 비해 딸보다 아들을 더 선호한다. 일본 남자가 여자에 비해 아들을 선호하는 비율은331%로 4 배이고 한국 남자들이 여자에 비해 아들을 선호하는 비율이64%, 즉1.64 배이다. 성별에 따라 자녀 성선호에 관한 태도는 일본이 한국보다 더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셋째 소득의 정도가 자녀 성선호에 미치는 영향은 성별 수준에서의 차이와는 달리 한국도 일본도 큰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
넷째 개인의 수준에서 한국은 교육수준은 중학교, 나이는 60대 이상, 농촌 지역에 거주하며 불교를 믿는 사람들이 딸보다 아들을 더 선호한다. 일본에서 불교를 믿는 사람들이 아들을 선호하는 경향도 나타난다.


주요어: 한국, 일본 , 자녀 성선호, 아들 선호, 딸 선호
학번: 2014-24257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09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