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Effect of internal resources empowerment strategy to telecommunication firm's growth: The case of Huawei : 내부자원 강화전략이 통신기업의 성장에 미치는 영향: 화웨이 기술 유한 회사의 사례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민정

Advisor
정영록
Major
국제대학원 국제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Keywords
HuaweiTelecommunication industryInternal resourcesMobile phoneempowerment strategy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국제대학원 : 국제학과(국제지역학전공), 2016. 8. 정영록.
Abstract
1978년 개혁개방 정책 이후, 중국의 경제는 성공적인 결과를 거두었고, 그 과정 속에서 중국 기업들 또한 중국 국내는 물론 국제 시장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다. 1990년 대 통신 산업은 중국의 취약점이라고 치부되었으나, 불과 20년이 채 지나지 않은 최근 중국의 휴대폰 기업들은 빠른 속도로 기존 기업들을 추격해왔다. 화웨이, 샤오미 그리고 레노보 등 의 통신기업들은 지난 몇 년간 과거 통신분야가 취약했기에 외국 기업들에 의해 지배당했던 중국 시장 대부분의 점유율을 차지하게 되었다. 하지만, 기존의 시장 선두주자였던 애플과 삼성을 국내 시장에서 따돌리고 빠른 성장 추세를 보이던 중국 휴대폰 기업들은 성장의 유지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들 중 화웨이는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국내 시장뿐 아니라 국제 시장에서도 선두 주자 중 하나로서 성장했다. 외부 환경, 즉 시장 변화 및 정부 지원과 규제가 같다고 가정했을 때, 현재 중국 통신기업들의 부진을 통해 화웨이는 중국 내 경쟁자들과 차별화된 특징이 존재한다고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연구는 화웨이의 어떤 내부역량들이 타 중국 통신장비 회사들과 차별화가 되었으며, 이 역량들을 강화시키기 위해 어떤 전략들을 세웠는지에 대해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향후 중국 내 혹은 성장 중에 있는 다른 통신 회사들이 어떤 전략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지에 대해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을 것이다.
Language
English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11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