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해금 창작곡을 위한 연주법 연구 : A Study of Haegeum playing techniques for contemporary composi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노은아

Advisor
양경숙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해금해금연주법해금창작곡운지법운궁법특수주법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 2013. 2. 양경숙.
Abstract
현재 해금은 악기의 구조적인 한계를 넘어 효과적인 연주법으로 다양한 작품을 창출하고 있다. 해금 창작곡의 연주는 주로 전통적인 연주법에 기인하되 일관된 규칙이 없으며, 작품을 해석하여 연주하는 연주자의 역량에 의해 곡의 완성도가 좌우되고 있다. 따라서 본고에서는 전통음악의 연주법에서 발견한 규칙을 토대로 해금 창작곡의 연주법을 정리하여 체계화하고자 하였다. 본 고에서 살펴본 바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로 해금 운지법(Fingering)은 『악학궤범』과 현행 전통음악의 운지법을 분석함으로써 운지의 기준은 2律, 역안의 기준은 1律이라는 일정한 규칙을 도출하여 이를 바탕으로 하나의 포지션 내에서 12음의 음정을 발음하도록 구성하였다. 즉 지판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기본 운지법의 틀을 구성하였고, 이 틀을 기본으로 하여 각 조성별 음계와 음역, 중심음을 고려한 포지션의 선택방법과 기준을 살폈다.
전통음악에서 발견한 음정 발음의 규칙을 바탕으로 하여 한 옥타브 내의 모든 상대음을 유현 1指 포지션에 두고 음계를 쌓아 음정 간격에 따른 운지유형을 파악한 결과, 이 중 5개의 상대음이 유현 1指 포지션으로 선택 가능함을 알았고, 이 5개의 포지션에 따른 운지유형은 서로 다르게 나타났다. 그러므로 해금에서 포지션으로 사용할 수 있는 25개의 절대음을 기준으로 하여 15개의 조성에서 실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운지유형을 살핀 결과, 총 154개의 운지유형을 발견하였다. 이 중 모든 조성에서 통용되는 운지 유형을 5가지로 정리하였으며, 창작음악 연주 시 빈번히 발생하는 포지션의 이동 즉, 시프팅(Shifting) 방법을 8가지로 정리하였다.
둘째로 해금 운궁법(Bowing Technique)은 전통음악의 경우에 활의 방향이 악보에 제시되어 있기 때문에 음악형태의 역사적 변천에도 불구하고 큰 변화 없이 전승되어 오고 있다. 그러므로 전통음악에서의 활의 방향 전환의 규칙 9가지를 발견하여 이를 창작음악 운궁법에 활용하고자 하였다. 또한 효과적인 운궁법을 위한 주요소인 활의 방향, 활의 각도, 활의 길이, 활의 속력, 활의 압력, 활의 위치, 사운딩 포인트 등을 세부적으로 정리하였다. 이들은 독립변수가 아닌 상관관계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실제 연주 시에는 이 7가지 요소들을 적절히 결합하여 활용해야 할 것이다.
셋째로 특수주법은 전통음악에서는 나타나지 않았던 연주방법으로 현재 창작곡 연주에 쓰이고 있다. 그러나 그 명칭과 연주방법이 명확하게 정립되어 있지 않으므로 타문화권의 찰현악기에서 유사한 형태로 사용되고 있는 특수주법들을 해금의 특성에 맞게 재해석하여 도입하였다. 이에 대해 음향 스펙트럼 분석을 시행하여 객관적인 데이터를 근거로 효과적인 연주방법을 제시하였다. 해금 창작곡에서 활용되고 있는 특수주법은 운지에 의한 특수주법과 운궁에 의한 특수주법으로 나눌 수 있다. 운지에 의한 특수주법은 글리산도(Glissando), 포르타멘토(Portamento), 트릴(trills), 하모닉스(Harmonics), 스코르다투라(Scordatura) 등이 있고, 운궁에 의한 특수주법은 루레(Loure) 혹은 포르타토(Portato), 스타카토(Staccato), 마르카토(Martellato, Marcato), 스피카토(Spiccato), 트레몰로(Tremolo), 꼴레뇨(Col legno), 피치카토(Pizzicato) 등이 있다. 또한 운지와 운궁이 복합적으로 적용되는 중음주법(Double Stop)이 있다.
이상으로 해금 창작곡을 위한 연주법에 대해 고찰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전통적인 연주법을 기조로 하되 현대 음악계의 동향을 반영하여 효과적인 연주법을 개발하고 정립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고 하겠다. 본고에서 체계화한 해금 창작곡의 연주법이 실제 해금 연주에 활용되어 악기로서의 무한한 가능성을 인정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 아울러 본 연구가 전통과 현대를 잇는 통로가 되어 50년 역사를 가진 해금창작곡의 미래를 발전적으로 이끌어가는 도약대가 되기를 바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58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