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죄르지 쿠르탁(György Kurtág)의 피아노작품집《Játékok》연구 : A Study of György Kurtág's Piano Collection 《Játékok》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홍인경

Advisor
최희연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쿠르탁피아노작품집《Játékok》상상력표제연주자-작곡가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 2014. 2. 최희연.
Abstract
작곡가 죄르지 쿠르탁(György Kurtág, 1926-)은 헝가리 출신의 작곡가로 자신만의 독자적인 음악어법을 통해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작곡가이다. 쿠르탁의 음악은 현대적이면서도 서양음악의 전통적인 음악어법을 바탕으로 기존의 작곡 기법과 양식을 자신만의 음악어법으로 변형하였으며 그의 작품은 절제되고 압축적인 특징을 띠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쿠르탁의 작품세계를 이해하는데 핵심적인 작품집인 피아노 작품집《야테콕》을 표제적 측면, 연주실제적 측면, 음향적 측면의 세 가지 관점에 따라 분석 및 연구하였다. 또한 이를 통해 《야테콕》에 나타나는 쿠르탁의 피아니즘에 대해 알아봄으로써 작품집 전체를 보다 깊이 이해하고 연주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하였다.
개별 작품들의 분석연구를 통해 알아본 《야테콕》에서 나타나는 쿠르탁의 피아니즘은 다음과 같이 네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야테콕》에는 음악적 놀이 혹은 유희적 특징이 뚜렷이 드러난다. 둘째, 시적 함축성과 연주자의 해석적 상상력이 작품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셋째, 피아노를 통해 구현할 수 있는 새로운 음향의 시도가 나타난다. 넷째, 단순히 매개자가 아닌 창조자로서의 연주자로 연주자의 역할이 확대된다.
《야테콕》의 특징인 피아노의 새로운 주법, 함축적인 음들로 이루어진 짧은 곡들, 다양한 양식 등은 동시대 작곡가들의 피아노 작품과 표면적으로 유사해보일 수 있으나 본질적으로 다른 독특한 쿠르탁만의 음악세계를 반영한다. 《야테콕》은 전통과 현대를 모두 포섭하고 개별 악곡들의 뚜렷한 상징과 함축성, 독자적인 작품의 논리를 보여주어 동시대 피아노 작품들과 본질적으로 다른 특수한 위치를 차지한다.
《야테콕》은 20세기 후반 음악사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지 못했던 현대 피아노 레퍼토리 중 작품의 수와 다양성에 있어서 가히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작품집의 유희적이고 함축적 성격, 파편적인 개별 악곡구성, 프로그램 작곡, 연주자의 퍼포먼스적 요소, 여러 주법을 통해 만들어지는 새로운 음향 등의 요소들은 피아노의 가능성을 확장시켜 현대 피아노 레퍼토리에 새로운 지평을 열어주고 있다. 즉 《야테콕》은 현대음악의 큰 조류들을 쿠르탁만의 어법으로 잘 드러내고 있는 음악사적으로 매우 가치 있는 작품집이다.
본 논문에서 시도된 연주자 입장에서의 작품분석은 생소한 작품인 《야테콕》을 소개하며 연주자들에게 연주를 위한 하나의 방법을 제시해준다는 점에서 가치를 가진다.

주요어: 죄르지 쿠르탁, 피아노 작품집《야테콕》, 상상력, 표제, 피아노 연주의 현대적 면모, 연주자-작곡가
학번: 2009-3049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58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