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로시니 테너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준석

Advisor
오희숙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로시니 테너콜로라투라파를란도가성앙상블서정적 사랑의 주체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 2014. 8. 오희숙.
Abstract
이탈리아 작곡가 로시니(Gioachino Rossini, 1792-1868)는 벨칸토(bel canto) 오페라의 대표적인 작곡가이다. 특히 로시니 오페라에서 테너는 중요한 배역으로, 테너를 통해 로시니의 음악적 개성이 뚜렷하게 드러난다.
본 논문에서는 로시니 테너의 특징 및 의미를 고찰하였다. 먼저 이론적인 배경으로 시대의 흐름에 따라 변화하며 발전한 오페라와 그 안에서의 테너의 특징 및 역할에 대해 살펴보았고, 이를 토대로 로시니 테너의 특징에 대해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중심 대상은 로시니의 대표적인 오페라로 평가되는 여섯 작품인《알제리의 이탈리아 여인》,《세빌리아의 이발사》,《체네렌톨라》,《탄크레디》,《세미라미데》,《윌리엄 텔》이다. 이 작품들을 중심으로 각 오페라에서 나타나는 테너의 극적·음악적 특징들을 연구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로시니 테너는 콜로라투라 선율의 사용, 앙상블에서의 중심적 역할, 서정적 사랑의 주체, 파를란도 기법의 사용, 고음역대의 가성 사용을 중요한 특징으로 하는 있는 것을 도출하였다. 로시니 테너는 다른 작곡가들의 테너들보다도 평균 2도에서 3도 높은 음역대에서 노래하며 이러한 고음역대에서 콜로라투라라는 화려한 선율로 테너의 다양한 감정들을 효과적으로 표현한다. 이러한 표현은 특이하게도 현대에서는 기피되고 있는 가성이라는 창법으로 노래하기 때문에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극적인 전개에 있어서 로시니 오페라의 테너는 주로 사랑하는 연인의 마음을 얻으려고 하는 남성으로, 지고지순하고 단순하며, 서정적인 성격을 갖고 있다는 점이 특징적이다.
이러한 로시니 테너의 특징은 로시니 전후 시대의 다른 작곡가인 모차르트, 도니제티, 베르디, 푸치니와 비교해 볼 때, 서정적 성격을 가진 주체로서 모든 작곡가의 작품에 공통적으로 나타난다. 모차르트의 영향으로 로시니 테너는 콜로라투라 선율을 사용하여 그 화려함을 부각시켰으며, 도니제티는 로시니 테너 특유의 고음역대를 사용하여 로시니의 음악적 특징을 계승하며 발전시켰다. 반면, 베르디와 푸치니의 테너는 뚜렷한 개성을 보여주며 다양한 상황과 성격으로 사랑을 하는 모습을 제시하며 음악적으로도 가볍고 화려함에서 벗어나 화성적으로 무거워지고 텍스처도 두꺼워지는 특징을 볼 수 있다.
또한 테너의 실제적인 접근으로서 현재의 대표적인 로시니 테너인 루이지 알바(Luigi Alba), 윌리엄 마테우치(William Matteuzzi), 로렌스 브라운리(Lawrence Brownleee), 후안 디에고 플로레즈(Juan Diego Florez)의 연주 실제에 대한 고찰을 하였다.
로시니 테너는 화려하고 빠른 패시지 안에서 지속적으로 콜로라투라(coloratura) 선율을 노래해야 하기 때문에 목소리의 무게나, 음량 그리고 노래하는 방법도 다른 테너와 확연히 다를 수밖에 없다. 이러한 이유로 로시니 테너는 훈련에 의해 도달할 수 있는 배역이 아닌 선천적으로 타고난 성대의 구조와 능력을 통해 연주할 수 있는 특별한 파트로 평가된다. 그렇지만 이러한 연구를 통해서 로시니 테너를 심층적으로 이해한다면, 일반 성악가들도 로시니 테너에 도전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로시니 테너에 관한 본 연구를 통해 로시니 테너의 특수성과 가치를 재조명할 수 있기를 바라며, 연주자들의 로시니 오페라 실제 연주에 이바지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59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