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가곡의 선율형 연구 : A Study on the Melodic Formula of Gagok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수현

Advisor
김우진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전통가곡우조선율형선율구조관악기현악기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 2014. 8. 김우진.
Abstract
본 논문은 전통가곡의 노래와 반주의 선율형에 대해 연구한 것으로, 관현 반주가 따르는 유일한 반주 형태를 가진 가곡의 선율형을 찾아 가곡은 몇 개의 선율형으로 구성되는 악곡이며, 어떠한 선율형으로 이루어지고 진행되는지에 대하여 밝힌 연구이다. 또한 노래와 관악기·현악기 선율형의 비교를 통하여 노래와 반주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다.
여창은 남창으로부터 나오고 계면조는 우조로부터 파생되었기 때문에 가장 기본이 되는 가곡인 남창 우조 초수대엽, 이수대엽, 중거, 평거, 두거, 삼수대엽, 소용이, 우롱, 우락, 언락, 우편의 총 11곡을 분석 범위로 삼았다.
연구 결과는 첫째, 노래와 관악기군·현악기군은 크게 10개의 선율형을 가지고 있으며, 노래와 관악기군·현악기군 모두에서 나타난다. 선율형은 어떠한 구조선율을 가지고 있는가에 따라 나뉘며, 각각의 선율형은 㑣-太, 黃-㑲-㑣, 仲, 潢-林-仲, 太, 太-㑣, 南-(林)-仲, 林-仲, 黃, 㑣-黃의 구조선율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10개의 선율형은 ①구조선율이 반복되거나, ②구조선율의 앞·중간·뒤에 어떤 음(太, 仲이 자주 사용됨)이 사용되기도 하며, ③종지 부분에 쓰이면서 어떠한 종지음이 쓰이는가에 따라 최소 1개에서 최대 8개의 세부적인 선율형으로 나뉜다. 선율형의 길이는 짧게는 2박에서부터 길게는 27박에 이르는 구조를 갖고 있고, 이러한 선율형은 각 악곡 안에서 최소 7개에서 최대 9개씩 사용된다.
둘째, 반주가 노래와 같은 선율형으로 진행하여 노래에 따른 관현군 반주의 선율형 변화가 많지 않은 곡은 초수대엽과 우편이다. 반면 반주가 노래와 다른 선율형으로 나뉘어 진행하여 노래에 따른 관현군 반주의 선율형 변화가 많은 곡은 다음과 같다. 두거, 소용이, 우락은 모든 부분(초장 초두 이하 5장 이두)에서 선율형이 나뉘므로 가장 변화가 많은 곡이고, 삼수대엽(9부분), 우롱(8부분), 이수대엽(7부분), 중거(7부분), 평거(7부분), 언락(7부분) 또한 노래에 따른 관현군 반주의 선율형 변화가 많다. 그러므로 남창 가곡 우조의 곡들은 반주가 노래의 선율형을 그대로 따르는 것이 아닌 변화된 선율형으로 진행함을 알 수 있다.
셋째, 선율형을 통한 노래와 반주와의 일치도를 관악기군과 현악기군의 군으로 나누어 비교해 보았다. 그 결과 관악기군이 노래의 선율형과 더 많이 일치하는 곡은 초수대엽, 이수대엽, 삼수대엽, 우롱, 우편이고, 현악기군이 노래의 선율형과 더 많이 일치하는 곡은 평거, 두거, 소용이, 우락, 언락이다. 중거는 관악기군·현악기군에서 비슷한 비율로 노래선율과 일치한다. 즉 관악기군의 선율형이 노래와 더 일치하는 곡은 5곡이고, 현악기군의 선율형이 노래와 더 일치하는 곡은 5곡으로 남창 가곡 우조의 곡들은 관악기와 현악기의 노래선율과 일치하는 정도가 비슷함을 알 수 있다.
넷째, 관악기와 현악기의 각 군 안에서 변화가 가장 적고 그 군의 선율형을 가장 충실히 따르는 악기는 관악기 중에서는 대금이고, 현악기 중에서는 가야금이다. 반대로 군을 벗어나 가장 변화가 많은 악기는 해금이고, 그 다음으로는 피리, 단소의 순으로 볼 수 있다. 현악기는 양금과 거문고가 비슷하였는데, 특히 양금은 현악기군을 벗어나 노래와 관군의 선율을 골고루 넘나드는 특징을 보임으로써 현군에 속해 있지만 보다 자유로운 진행을 가진 악기로 볼 수 있다.

이와 같은 결론으로 미루어 볼 때, 가곡은 10개의 선율형으로 이루어지고, 이들의 다양한 변화형을 포함한 선율형의 조합으로 구성되었다. 또한 선율형을 통한 비교에서 관악기군과 현악기군의 노래선율과의 일치도는 비슷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59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