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G. Meyerbeer의 에 대한 연구 - 프랑스 Grand Opéra의 발전사적 관점을 중심으로 - : A study of by G.Meyerbeer - Focusing on History of Development of the French Grand Opéra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정은

Advisor
서혜연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그랑 오페라위그노교도마이어베어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 2015. 2. 서혜연.
Abstract
19세기 프랑스에서 가장 인기 있던 예술 장르인 오페라는 권력층에 의해 정치적 도구로 사용되었다. 그랑 오페라는 왕정복고 시대에 나라의 위신을 살리고 정권유지를 위한 왕정의 정책으로 탄생되었다. 그러나 7월 혁명 이후 그랑 오페라는 왕권뿐 아니라 부르주아의 취향까지 반영해야만 했다. 7월 왕정 기간에 유형화된 그랑 오페라는 영웅적이고 역사적인 줄거리에 음악, 회화, 발레 등 모든 예술을 총체적으로 사용함으로 예술적 완벽성과 상업성이 동시에 고려되었다.
이러한 그랑 오페라의 전형으로 마이어베어의 를 꼽는다. 는 당대의 그랑 오페라 중 가장 큰 성공을 거두었고, 종합예술로서 그 예술성을 높이 평가받았다.
본 논문에서는 의 탄생 배경에 따른 정치적 특성을 알아보고, 프랑스 오페라에서 사용하였던 무대 장식 기술과 발레, 그리고 극적 요소로서의 합창을 연구하여 의 종합예술적인 면모를 살펴본다. 이렇게 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토대로 를 구체적으로 분석하여 후대 작곡가들에게 큰 영향을 끼친 마이어베어 오페라 작법의 음악적 가치를 증명한다. 이를 통해 의 예술적 가치를 재조명하는 것에 목적을 둔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59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