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차를리노 『화성 체계』에 관한 연구 -가사 붙이기 규칙과 적용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정아

Advisor
서혜연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차를리노화성 체계가사 붙이기 규칙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 성악전공, 2015. 8. 서혜연.
Abstract
르네상스 시대에 일어난 인본주의 운동의 영향으로 그 시대의 작곡가들은 순수한 음악적인 요소 외에 텍스트(가사)를 중시하기 시작하였고, 이러한 가사의 내용을 리듬, 선율 등을 통하여 표현하려고 노력하였다.
16세기 이탈리아의 작곡가이면서 이론가인 죠세포 차를리노(Gioseffo Zarlino, 1517-1590)는 이렇게 가사를 음악적으로 표현하려는 시도를 종합하여, 그의 저서 『화성 체계(Le Istitutioni Harmoniche)』 4장에서 음악에 가사를 붙일 때 지켜야 할 사항들을 열 가지 규칙으로 정리하였다. 이 규칙들은 그 당시와 후대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영향을 끼쳤다.
그러나 이 열 가지 규칙은 각각의 해석에 음악가마다 이견이 있을 수 있으며 서로 연관관계와 충돌하는 부분이 공존하고, 각 규칙이 예외의 경우도 있으므로 단순히 규칙을 글로 이해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또한 국내에서는 이 규칙들에 관한 연구가 이루어지지 않아 국내 음악가들이 원문을 통해 규칙을 이해하고 적용하기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은 차를리노의 열 가지 규칙에 대한 연구를 통해, 국문으로 된 해석과 함께 각 규칙에 관한 자세한 해설과 분석을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나아가서 규칙 생성의 배경과 시대적 상황에 대해 논의하고 각 규칙들과의 관계 및 예외의 경우에 대해 자세히 설명한다. 또한 열 가지 규칙 이외에 암묵적으로 지켜진 것으로 유추되는 두 개의 규칙을 추가로 제안함으로써 규칙의 완성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쉬운 이해를 위해 모든 규칙의 분석에는 실제 마드리갈에 적용된 예를 현대식 악보와 함께 제공하였다. 마지막으로 이 규칙이 다른 음악가들에게 영향을 준 사례를 분석하여 정리하였다.
이 논문은 차를리노의 가사 붙이기 규칙의 현대적 분석을 통해, 르네상스 시대의 가사와 음악 간의 관계 발전에 대한 연구의 기반을 마련하고, 현대 음악가들이 가사 붙이기에 관한 체계적인 이해를 할 수 있도록 도운 것에 그 의의가 있다고 하겠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60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