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시기구분에 의한 백병동 가야금작품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효성

Advisor
이지영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백병동현대무조음악시기구분가야금 창작음악작곡기법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 국악기악전공, 2015. 8. 이지영.
Abstract
국 문 초 록


본 논문은 작곡가 백병동의 가야금작품에 대해 연구한 것으로, 50여년 동안 이어진 백병동의 가야금 작품활동을 전기·중기·후기로 시기구분 하고 그의 가야금작품 12곡을 분석 연구한 논문이다. 서양음악을 전공한 작곡가 백병동의 음악세계에서 가야금이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무조음악에 기반을 둔 그의 가야금작품에서 어떠한 기법상의 규칙성이 출현하는지 찾아보고자 함이며, 또한 전기·중기·후기의 시기구분에 의한 작품의 특징과 변천과정을 알아내고자 의도하였다.
백병동의 작품 중에서 반주로서의 가야금 편성을 제외한 가야금을 위한이 명시된 독주곡, 실내악곡, 중주곡을 포함한 총 12곡을 분석의 대상으로 삼았다. 전기는 1969년 작곡가가 독일로 유학가기 이전까지이며, 가야금작품은 제1번이 유일하다. 중기는 유학을 끝내고 귀국한 1971년부터 2001년 퇴직이전까지이며, 가야금작품은 제2번, , , , , 의 여섯 곡이다. 후기는 퇴직이후인 2001년부터 현재까지로, 가야금작품은 제3번, , , , 의 다섯 곡이다.
연구 결과는 첫째, 백병동의 음악세계에서 가야금의 역할은 한국의 전통적 정서와 소재를 향한 작품활동의 방향성과, 특히 백병동의 특징적인 작곡 방식인 음의 생명사상과 연관되는 미분음의 표현에 있다.
둘째, 백병동의 가야금작품은 현대 무조음악에 바탕을 두고 있지만 전체적인 구조가 치밀하고 체계적인 형식을 갖추고 있다. 그의 가야금 작품 분석을 통해 몇가지 공통된 작곡기법을 찾아내었으며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①동일음을 반복하며 다양한 꾸밈음으로 장식하는 기법 ②수평적진행에서 수직적진행을 통한 긴장감 고조 ③리듬분할과 이완을 통한 긴장감 고조와 완화 ④반음계진행과 단2도의 불협화음이 곡 전반에 강조되며 긴장감을 형성 ⑤글리산도, 트릴, 하모닉스, 스타카토 등의 음색대비 ?악곡의 시작구를 종지구에 변화된 방식으로 반복하여 활용하는 기법 ⑦불확정음을 통해 작곡자의 의도에 연주자의 해석을 더하는 기법 등이다.
셋째, 시기구분에 따른 백병동의 가야금작품에 드러난 변화에 대해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전기 작품은 현대음악의 무조적 성격이 강하게 드러난다. 중기 작품은 음을 하나의 살아있는 존재로 생각하는 백병동의 작곡방식이 엄격히 적용되었다. 후기 작품은 중기의 기법들이 보다 유연하게 적용되며, 개량가야금 도입과 다양한 구성이 특징적이다.
이상과 같이 백병동의 가야금 작품세계를 전기·중기·후기로 시기구분하여 그의 가야금작품을 구성하는 공통적인 작곡기법과 시기구분에 의한 변천과정과 특징을 밝혔다. 시기구분에 의한 백병동 가야금작품 연구를 통해 백병동 작품세계의 연구와 한국의 가야금 창작음악 연구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60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