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스트라빈스키(I. Stravinsky)의 신고전주의 미학에 입각한 연주와 해석에 대한 고찰 -《듀오 콘체르탄테》(Duo Concertante, 1932)를 중심으로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노윤정

Advisor
서정은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스트라빈스키신고전주의 미학해석바이올린 연주《듀오 콘체르탄테》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대학 음악과 바이올린전공, 2016. 2. 서정은.
Abstract
국문 초록

스트라빈스키(I. Stravinsky)의 신고전주의 미학에 입각한
연주와 해석에 대한 고찰
-《듀오 콘체르탄테》(Duo Concertante, 1932)를 중심으로 -

본고는 스트라빈스키(Igor Stravinsky, 1882-1971)의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협주적 이중주(Duo Concertante, 1932)의 연주와 해석에 관한 연구 논문이다. 《듀오 콘체르탄테》는 고대 그리스의 전원시에 배경을 둔 총 5악장의 서정적 작품으로, 이전 시대 양식을 폭넓게 차용한 작곡가의 신고전주의적 어법이 잘 드러나 있다. 또한 바로크, 고전, 낭만시대의 음악양식뿐만 아니라, 고대 그리스에서 유래한 음악 외적인 재료까지 집결되어 있어 양식적으로나 미학적으로 다각적 해석이 가능하다. 특히 본 작품에서 낭만주의적이고 디오니소스적인 면모를 드러내는 요소들은, 작곡가의 반낭만주의(anti-Romanticism)적인 음악적 사고와 상반되는 것으로 여겨지기 때문에, 서로 모순된 두 입장으로 인해 상충되는 해석이 발생될 수 있다.
본고는 《듀오 콘체르탄테》에 나타나는 이 같은 모순적인 부분을 어떻게 해석해야 하는가라는 의문에서 출발했다. 필자는 이에 대해 각 악장의 제목과 같이 작품의 표면에 드러나는 요소들보다 작품 이면에 녹아있는 작곡가의 음악관이나 신고전주의 미학적 입장에 주목하였다. 이에 따라 작곡가의 미학적 관점에 입각한 해석에 대한 연구의 필요성이 요구되는 바, 본 연구는 작곡가의 신고전주의 미학에 입각한 해석과 연주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Ⅱ장에서는 신고전주의와 그 미학적 입장에 대해 살펴보았으며, 스트라빈스키의 저서를 중심으로 그의 연주관에 대해 논하였다. 이어 Ⅲ장에서는 스트라빈스키의 바이올린에 대한 미학적 관점에 주목하였다. 그가 바이올린과 같은 현악기보다 관악기를 더 선호한 것이 신고전주의 미학적 입장과 어떻게 연결되는지 살펴보았으며, 바이올리니스트 뒤시킨(Samuel Dushkin, 1891 - 1976)과의 만남과 그의 연주스타일에 대한 스트라빈스키의 관점에 대해 알아보고, 이를 바이올린 작품의 작곡 배경과 연결해 설명하였다.
Ⅳ장에서는 《듀오 콘체르탄테》를 중점적으로 연구하였다. 먼저 1절에서 작품과 각 악장에 대해 개괄하고, 2절에서는 이를 다시 신고전주의적 특징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작곡가의 신고전주의 어법을 연구하였다. 필자는 본 작품의 1악장을 소나타 형식으로 분석하여 고전주의적 형식미를 드러낸 것으로 보았다. 또한 3악장에서 나타나는 바로크 시대 프랑스 서곡의 특징과 2악장에서 나타나는 오스티나토와 대위적 텍스처에 대해서는 작곡가의 다른 작품과 비교를 통해 본 작품에서 어떠한 방식으로 독자적인 어법이 나타난 것인지 연구하였다. 마지막으로는 작품에 나타나는 화성적 특징을 살펴보았는데, 그가 조성을 근간으로 하면서 기존의 조성체계를 벗어난 요소들을 어떻게 사용했는지에 대해, 복합선법(polymodality)과 종결구 종지의 이끈음(leading-tone)적 성격을 중심으로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본 작품에서 이전시대의 양식을 탐구했던 신고전주의 작곡가의 면모 뿐 아니라 자신만의 어법으로 전통을 변형시킨 스트라빈스키의 신고전주의적 어법이 드러난다는 결론을 내리게 되었다.
마지막으로 Ⅴ장에서는, 앞 장에서 살펴본 작품의 신고전주의적 특징을 바탕으로 작곡가의 신고전주의 미학적 관점을 접목한 연주와 해석을 연구하였다. 이 연구를 위해 필자는 본고의 출발점이었던, 본 작품에 내재된 모순으로 인해 그 연주와 해석이 상충될 수 있는 부분만을 택하였으며, 해당하는 각 부분에 대해 미학적 관점을 고려하여 연주하여야 할 근거는 제2, 3장의 연구를 바탕으로 제시하였다. 먼저 각 부분을 연주자 관점으로 분석한 후, 뒤시킨과 스트라빈스키가 연주한 음반이 보여주는 신고전주의적 연주에 대해서도 다른 연주자들의 음반과 함께 비교 연구하였다.
이로써 본 연구를 통해 스트라빈스키의 신고전주의 미학에 입각한 연주와 해석에 대해 내린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박절감이 모호한 리듬 프레이즈와 폴리미터가 동반된 변박을 통한 섹션이동, 시간의 규칙적 흐름으로부터의 일탈적 요소를 객관적인 해석을 위해 일정한 템포를 유지하여 연주하는 것이다. 둘째, 느린 악장의 서정적 선율은 비감상적인 연주를 위해 서정적 특성을 배제하여 연주하는 것이다. 셋째, 다성부적 선율 진행과 디오니소스제전의 노래는 비(非)낭만주의적(non-romantic)으로 연주하기 위해 감정 표출을 절제하는 것이다.
20세기 작품에 대한 연주와 해석은 더 이상 한 시대에 통용되는 하나의 미학적 관점으로 설명되기 어려운 점이 있다. 이는 개별 작곡가의 개별 작품으로 논의 되어야 하며, 또한 그에 맞는 작곡가의 미학적 입장을 접목하여 연주 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가 스트라빈스키의 신고전주의 미학적 관점을 바탕으로 한 연주방법과 해석적 관점을 제시함으로써, 이후 스트라빈스키의 다른 작품들에 대한 연주와 해석에도 도움이 될 것을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60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