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로디온 쉐드린(R. Shchedrin, 1932- ) <피아노 협주곡 4번>의 연주분석 및 해석적 고찰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상원

Advisor
서정은; 장형준
Major
음악대학 음악과
Issue Date
2017-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로디온 쉐드린작곡가피아니스트연주분석 및 해석순환주제아이소리듬3화음올리 무스토넨피아노협주곡 4번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음악과, 2017. 2. 장형준.
Abstract
본고는 러시아의 작곡가 로디온 쉐드린(Rodion Shchedrin, 1932-)의 피아노 협주곡 4번 (Sharp Keys,1991)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연주해석을 제시한 연구이다. 그의 음악관은 동시대를 함 께 살아가고 있는 연주자 및 청중들과의 소통을 가장 우선적으로 추구해왔다. 이러한 그의 철학을 반영한 그의 수많은 작품들은 그동 안 세계적인 연주자들과의 협업을 통해 발표되어 왔고, 이는 그에게 러시아뿐만 아니라 유럽에 이르는 세계적인 명성과 인지도를 가져다주었다. 작곡가이자 피아니스트이기도 했던 쉐드린의 피아노 작품들은 악기의 효율적 사용을 통해 연주 기술적으로 용이하면서도 동시에 화려한 사운드와 기교를 효과적으로 보여준다는 점에서 연주자와 청중 모두에게 큰 매력으로 다가간다. 특히 그는 협주곡을 음악적 실험의 장으로 여기며 이 양식을 중요한 도구로 삼았는데, 이 중 은 단순한 음악적 소재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내면서 연주자의 해석 가능성을 더욱 확장시킨 작품이라는 점에서 주목할 만하다.
본고에서는 먼저 쉐드린의 생애 및 시기별 작품경향과 주요 작품들을 살펴본 후, 의 형식 및 주제, 그리고 음소재를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연주자의 관점에서 이를 어떻게 해석하고 표현할지를 고찰한다. 특별히 연주 해석을 위하여 핀란드 피아니스트인 올리 무스토넨의 연주 음원을 분석하여 그의 해석을 필자의 해석을 위한 근거로 삼아 논의한다. 이러한 연구를 통해 파악할 수 있는 이 작품의 세 가지 주요 특징은 다음과 같다. 첫째, 이 곡은 하나의 주제가 이 곡 전체를 구성하는 핵심 요소가 되며, 주제를 포함하지 않는 나머지 부분들은 독주성부의 기교를 보여주는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는 점이다. 둘째, 이러한 주제선율은 순환주제의 변형, 아이소리듬 기법과 같은 전통적인 전개기법을 통해 제시되고 있다. 셋째, 주제 선율의 음소재는 전통적인 3화음 형태인 E장3화음을 토대로 하고 있으며, 이는 올림 조들이라는 부제의 상징성을 구체화시킨다. 한편 이러한 분석 결과를 토대로 세 가지 관점에서 연주를 위한 해석을 제언할 수 있다. 첫째, 두 악장에서 서로 대조적인 특성을 보이는 동일한 주제선율을 분명하게 구분하는 것이 필요하다. 둘째, 동일한 섹션이 재현되는 부분들이 단순하게 반복되지 않도록 음악적 맥락을 고려하여 구체적이고 세부적인 표현 장치들이 적용 되어야 한다. 셋째, 화려한 기교가 요구되는 부분은 개별적인 음형의 정교한 표현뿐만 아니라 악구의 전체적인 흐름 역시 중요시되어야 한다.
본고는 이 작품을 구성하는 내적 요소들과 협주곡으로서의 기교적 특징들을 밝히고, 이를 고려한 다각적인 해석과 논의를 통해 연주자들에게 그의 음악세계와 작품의 이해를 위한 유용한 자료로 서 의미를 지닌다. 무엇보다도 쉐드린을 국내에 소개하고 미흡한 선행연구들을 보완하여 동시대를 대표하는 작곡가 중 하나인 그의 삶과 예술관, 그리고 작품들을 더욱 깊이 이해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61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