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초등학교 과학탐구 활동에서 나타난 교실 규범의 유형과 형성 과정 : Types and Formation of Classroom Norms in Inquiry Activities of Elementary School Scienc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장진아

Advisor
송진웅
Major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과학탐구교실 규범유형형성 과정참여객체화생활규범학습규범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과 물리 전공, 2016. 2. 송진웅.
Abstract
학교 과학탐구를 실현하기 위해 과학교육에서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학교 과학탐구에 대한 어려움이 보고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 과학탐구의 실행에서 나타나는 실질적인 모습을 진단하고 의미 있는 탐구 실행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기 위하여, 규범(norms)이라는 관점으로 학교 과학탐구의 실행 모습을 살펴보았다. 규범은 구성원의 신념과 같은 개인적 요인과 학급의 권력 구조와 같은 사회적 요인의 특징을 함께 반영하면서 조절하는 매개체이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 과학탐구의 실행 과정에서 나타난 교실 규범에 대한 탐색을 통해 구성원들의 개인적 요인과 교실의 사회적 요인들이 상호작용하면서 탐구의 실행에 어떻게 작용하는지 살펴보았다.
본 연구에서는 학교 과학탐구의 실행 과정에서의 규범을 탐색하고자 두 개의 과학 교실 사례를 중심으로 탐구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교실 규범의 유형과 형성 과정을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등학교에서 탐구 활동을 수행하는 두 학급의 과학 수업을 2014년 3월부터 7월까지 학급 당 20차시 동안 관찰하였다. 또한 학생 활동 자료, 교사 면담, 학생 면담, 관찰 일지와 같은 여러 유형의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를 바탕으로 교사가 지향하는 과학 수업과 과학 및 탐구에 대한 신념, 생활규범, 범교과 학습규범, 과학탐구 학습규범의 특징에 대한 분석을 실행하였다. 나아가 규범 사례 간 분석을 수행하여, 교실 규범의 유형별 특징과 과학탐구 학습규범의 형성 과정을 해석하였다.
연구 결과, 두 학급에서의 교실 규범은 매우 달랐다. A교사는 자신의 가치와 신념이 반영된 규범을 교사 주도로 형성하였다. 이에 A학급에서는 치밀하고 엄격한 생활규범을 토대로, 적극적이고 개방적인 참여를 독려하는 범교과 학습규범과 탐구 과정에서 나만의 이유를 토대로 현상을 해석하는 과학탐구 학습규범이 강조되었다. 이러한 A학급의 교실 규범에서 교사와 학생들 사이에는 탐구적이고 활발한 상호작용이 자주 발생하였다. 더불어 탐구가 이루어지는 수업 장소, 규범에 대한 학생의 이해와 공감 정도, 수업을 둘러싼 여러 상황적 요인들에 의해 규범의 실행 모습이 형성 과정에서 계속 변해가는 모습을 보였다.
반면, B교사는 전반적으로 느슨한 교실 규범을 지향하여 별다른 규칙을 설정하지 않았다. 이에 B학급의 과학 교실에서는 교사의 가치보다는 학생의 가치와 신념이 더 강하게 작용하는 모습을 보였다. 가령, 학생들 사이에 수업 시간에는 괜히 나서지 말아야 한다.는 규범이 형성되어 교실침묵 현상이 나타났고, 교사와 학생 사이에 상호작용 적어 탐구 과정에서 발생하는 어려움이나 궁금증, 현상에 대한 생각들이 충분히 논의되지 못했다. 과학탐구 학습규범과 관련해서 교사와 학생 모두 탐구 활동의 인지적인 목적에 가치를 두고 있었다. 이에 탐구 결과에는 정답을 적어야 한다.는 규범이 형성되어, 구성원들이 탐구 과정보다는 정확한 결과를 얻는 것에 집중하는 경향을 보이기도 했다.
다음으로 교실 규범 사례들에 대한 사례 간 분석을 통해 교실 규범의 유형별 특징을 살펴보고 이러한 분석 결과가 학교 과학탐구의 실행에 주는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먼저, 교실 규범의 유형별 특징으로서 생활규범과 범교과 학습규범, 과학탐구 학습규범들은 서로 다른 방식으로 탐구 실행에 영향을 주었다. 특히 생활규범과 범교과 학습규범은 과학탐구에 임하는 학생의 심리적 환경이나 상호작용의 양과 질을 결정한다는 면에서 탐구 실행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과학탐구 학습규범은 탐구 과정의 내용과 방향을 결정짓는 역할을 하였다. 세 가지 유형의 규범들은 탐구 활동에서 동시에 작용하였기 때문에 경우에 따라 규범들이 충돌하는 모습도 관찰되었다.
이처럼 다른 위상과 역할을 가진 여러 유형의 규범들을 통해 학교 과학탐구 실행 과정에서 여러 요인들이 다면적이고 복합적으로 작용하고 있음을 논의하였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학교 과학탐구에서는 집단적이고 제도적인 맥락에서 실행되어 효율성과 형평성이 중요하게 고려되고 있었으며, 교사의 역할과 권위가 생활규범, 범교과 학습규범, 과학탐구 학습규범 등의 맥락에 따라 다양한 모습으로 발현되었다. 또한 과학탐구 실행 과정에서 여러 가치들이 공존하거나 충돌하기도 했다.
다음으로 교실 규범의 형성 과정을 Wenger(1998)의 참여와 객체화의 관점에서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교실에서의 규범은 참여와 객체화의 과정이 순환적으로 반복되면서 형성되는 모습을 보였다. 즉, 참여 과정에서 구성원들이 지닌 가치와 신념이 규칙, 교사의 발문, 칭찬 등의 여러 모습으로 객체화되고, 다양한 객체들이 다시 참여 과정에서 실행되면서 규범이 형성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규범에 내재된 가치의 속성이나 규범을 발현시키는 권위의 특징에 따라 각 규범들은 조금씩 다른 방식으로 형성되었으며, 동일한 규범일지라도 참여 과정에서 구성원 간의 관계, 상호작용 방식이나 맥락에 따라 규범의 의미나 실행 모습이 계속해서 변하는 모습을 보였다.
규범 형성 과정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의미 있는 학교 과학탐구의 실행을 위한 규범의 형성 조건을 도출하였다. 먼저, 과학적 탐구심과 같이 탐구 지향적 가치에서 규범이 발현되어야 한다. 둘째, 여러 형태로 객체화된 구조적 장치를 통해 규범에 대한 학생들의 참여를 이끌어야 한다. 셋째, 학생들이 규범을 가치 있게 여길수록, 규범을 깊이 내면화하여 실천한다는 점을 고려하여 학생들에게 규범의 필요성과 가치에 대해 공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야 한다. 넷째, 과학탐구 학습규범 외에 여러 유형의 교실 규범이 시행되는 교실 전체의 맥락에서 학생들이 탐구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규범들 사이의 유기적이고 일관된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다. 끝으로 본 연구의 결과가 가치지향 교육과 문화 연구의 측면에서 갖는 의미에 대해 논의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65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