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과학 학급 창의성의 개념화 및 척도 개발 : A conceptualization and scale development of science classroom creativity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홍옥수

Advisor
송진웅
Major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과학 학급 창의성학급 창의성과학 학급 창의성 척도(SCC 척도)요인분석타당화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과 물리 전공, 2016. 2. 송진웅.
Abstract
창의성은 오랫동안 교육의 목표로 강조되어 왔으며, 특히 과학교육 분야에서는 창의적 사고력과 창의적 문제해결력이 중요하게 다루어졌다. 최근 창의성에 대한 많은 연구들은 인지적, 정의적, 환경적 속성을 포함하는 통합적 창의성의 개념을 제안하는 동시에 개인을 넘어 집단 수준에서 발현되는 창의성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그러나 과학교육 분야에서 통합적으로 창의성을 바라보고, 집단의 특성을 반영하여 창의성을 개념화한 연구는 매우 드물다. 이에 본 연구는 과학수업 맥락에서 드러나는 학급 단위의 창의성을 통합적으로 이해하고 분석하기 위해 과학 학급 창의성(SCC: Science Classroom Creativity)이라는 개념을 제안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 학급 창의성을 개념화하고, 이를 진단하고 평가할 수 있는 과학 학급 창의성 척도(SCC 척도: Science Classroom Creativity Scale)를 개발하여 타당도와 신뢰도를 검증하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 학급 창의성의 개념화를 위해 과학 교육과정에서 강조된 창의성의 특징, 교사와 학생이 인식한 과학 학급 창의성 사례, 과학 학급 창의성이 드러난 과학수업 사례를 분석하였으며, 분석 결과를 토대로 과학 학급 창의성의 구성요소 모형을 제안하였다.
과학 학급 창의성의 구성요소를 반영한 척도 문항을 개발하기 위해 기존 창의성 관련 척도의 문항을 추출하고 수정하였으며, 교사와 학생이 인식한 과학 학급 창의성 사례 및 과학수업 분석 결과를 토대로 일부 문항을 제작하였다. 이후 3차례에 걸친 내용 타당도 분석을 토대로 SCC 척도의 시안을 도출하였으며, 중‧고등학생 160명을 대상으로 예비조사를 실시하여 신뢰도 분석과 탐색적 요인분석을 거쳤다. 그 결과, 9개의 요인(학생집단의 인지적 특성, 학생집단의 정의적 특성, 과학수업 내현적 참여, 과학수업 외현적 참여, 과학수업 환경, 과학교사의 인지적 지지, 과학교사의 정서적 지지, 개인의 창의적 경험, 집단의 창의적 경험)이 추출되었다. SCC 척도의 신뢰도와 타당도를 검증하기 위해 중‧고등학생 723명을 대상으로 본 조사를 실시하여 확인적 요인분석, 구인동등성 검증, 내적일관성 신뢰도 분석, 수렴타당도 분석 등을 거쳤다. 그 결과, 최종적으로 49개 문항으로 구성된 SCC 척도가 개발되었으며, 요인별 내적합치도는 .874에서 .936으로 높게 나타났다.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9개 요인을 갖는 구조가 새로운 표본에서도 적합하다는 것을 검증했으며, 적합도는 매우 높은 수준으로 나타났다(CFI = .912, TLI = .901, RMSEA = .055). 또한 Kaufman(2012)의 창의성 영역 검사(K-DOCS) 중 과학/공학 창의성에 대한 9가지 문항을 지표로 선정하여 수렴타당도를 분석한 결과, 비교적 강한 정적 상관관계(r = .408)가 나타났으므로 SCC 척도의 수렴타당도는 지지된 것으로 판단하였다. 이후 구인동등성 검증을 통해 중학생과 고등학생의 요인구조가 동일함을 확인했으나, 중학생과 고등학교 1학년 학생 집단과 고등학교 2, 3학년 학생 집단 사이에는 요인부하량이 다르게 나타나 잠재변수가 다르게 해석됨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SCC 척도는 과학 학급 창의성의 구성요소에 대한 학급의 특징을 드러냄으로써 과학 학급 창의성 계발을 위한 과학수업의 개선방향을 제안할 수 있으며, 통합적 관점에서 과학 학급 창의성을 이해하고 설명하기 위한 실증적 토대를 마련하는 데 기여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66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