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HERP

생명의 연속성'의 통합적 이해를 위한 생명과학 교육과정 연계 과학관 전시 콘텐츠 개발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안주현
Advisor
전상학
Major
사범대학 과학교육과
Issue Date
2016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생명의 연속성진화교육과정통합과학관전시
Description
학위논문 (박사)-- 서울대학교 대학원 : 과학교육과 생물전공, 2016. 8. 전상학.
Abstract
생명의 연속성은 지구의 역사 속에서 최초의 생명이 탄생한 이래로 수많은 세대를 거쳐 유전 정보를 전달하고, 환경과 상호작용하여 현재에 이르기까지의 연속적인 과정을 담고 있는 생물의 핵심적인 특성이다. 고등학교 생명과학 교과에서 생명의 연속성은 세포와 세포분열, 생식과 발생, 유전, 유전자와 형질발현, 진화에 이르기까지 여러 단원들을 교과 내에서 통합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주제이며 등장하는 개념의 수와 수준이 다양하므로 통합학습이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생명의 연속성의 통합적인 이해를 높이기 위해 형식교육과 연계하여 이용할 수 있는 고등학교 수준의 과학관 전시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우선 제1차~2015 개정 교육과정 시기별로 생명의 연속성의 통합성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분석하였으며, 교육과정에 등장하는 생명의 연속성 관련 내용요소들을 분석하여 범주화하였다. 전문자료에서 각 범주 간 연계를 강화할 수 있는 요소들을 추출하여 기존 내용요소를 보완하였으며, 이를 토대로 과학 전시를 위한 전시 기획 프로세스에 따라 전시 주제 선정, 전시 콘텐츠 기획, 전시 콘텐츠 평가의 세 단계를 거쳐 전시 콘텐츠를 개발하였다. 모든 자료는 세 종류 이상의 출처에서 확인 후 추가하였으며, 개발한 콘텐츠는 전문가의 검토 및 평가를 거쳤다. 연구 결과 고등학교 교육과정에서 생명의 연속성은 1차 교육과정부터 2015 개정 교육과정까지 지속적으로 다루어져 왔으나 교육과정 시기에 따라 분절된 형태로 운영되어 수평적 연계성이 부족하였다. 주요 내용요소들은 세포분열, 생식과 발생, 유전, 형질발현, 진화로 범주화할 수 있었으며, 생물학적 근거를 통해 다섯 범주 간 연계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전시 콘텐츠의 주제는 생명의 연속성으로 하였으며, 생명의 진화가 생명의 연속성 내용요소 간 논리적 상호관련성을 제공해주는 틀의 역할을 한다는 점에 기초하여 생명의 진화를 중심으로 생명의 연속성을 이루는 내용요소들을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스토리텔링 하였다. 개발한 전시 콘텐츠의 메인 테마는 「Live Evolution Center: on-air(라이브진화센터)」로 선정하였으며, 전체 전시 내용을 ‘우리의 공통점’, ‘생명의 기원’, ‘진화의 핵심사건’, ‘유전자와 변이’, ‘성과 유전적 조합’, ‘환경과 자연선택’, ‘Open Lab’의 7개의 중주제로 구성하여 관람자들이 26개의 세부 소주제 전시물을 통해 ‘생명은 어떻게 다양하게 이어져 올 수 있었을까?’라는 핵심 질문을 탐구하는 형식으로 구성하였다. 전시의 주요 소재들은 교육과정과 직접적으로 연계하기 쉬운 것을 선정하여 관람자와의 친밀함을 유도하였으며, 체험형 전시물의 비중을 높이고, 전시와 관람자의 활발한 상호 소통을 유도하는 Open Lab을 배치하여 기존 전시들과의 차별성을 확보하였다. 개발한 콘텐츠의 평가 결과 생명의 연속성 내용요소 반영정도, 교과내용 연계 가능성, 학습자의 통합적 이해를 돕는 측면, 과학에 대한 흥미 고취 측면에서 모두 높은 평가를 받았다. 본 연구는 생명의 연속성의 통합적 이해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진화를 중심으로 한 내용적 통합과 형식교육과 비형식교육을 연계하는 형식적 통합을 제안하였으며, 전시 기획의 모든 단계를 과학교육적 관점에서 진행하여 향후 새로운 과학전시 콘텐츠의 개발과 통합과학교육 방법의 모색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2966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사범대학)Dept. of Science Education (과학교육과)Biology (생물전공)Theses (Ph.D. / Sc.D._생물전공)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