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도시 공원 내 반려견 동반 활동으로 인한 갈등 완화 방안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조혜진

Advisor
성종상
Major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반려견도시 공원반려견 운동장인간과 동물의 유대Q 방법론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조경학과, 2014. 2. 성종상.
Abstract
도시 내 반려견의 증가와 함께 반려견과 함께하는 여가 활동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주로 도시 공원 내에서 반려견 동반 활동이 일어나고 있다. 하지만 반려견과 공존하기 위한 기반 시설의 부재와 인식의 차이 때문에 이용자들 간의 갈등이 초래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공원에서 반려견 동반 활동에 대한 실태를 파악하여 공원에서 반려견 동반 활동에 대한 공원 이용자들의 인식을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향후 공원 내에서 반려견 동반 활동자와 일반이용자 사이의 갈등을 완화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적, 물리적, 제도적 차원의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본 연구의 목적이다.
현재 도시 공원에서 나타나고 있는 반려견 동반 활동에 대한 갈등 완화 방안을 제안하기에 앞서 미디어 분석, 현장 조사 및 Q 방법론을 활용하여 반려견 동반 활동에 대한 실태 및 인식을 조사하였다.
미디어 분석을 통해 반려견에 대한 사회 전반적인 인식을 수집하였다. 반려견을 키우는 사람들에겐 반려견은 반려자이자 가족이며, 새로운 소통의 계기가 될 수 있다. 현재 반려견은 도시의 일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지만, 미성숙한 반려견 문화에 대한 지적은 계속되고 있다.
보라매 공원의 현장 조사를 통해 반려견 동반 활동이 주로 일어나는 공간의 특성을 파악하였다. 반려견 동반 활동자들은 주로 동선을 중심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넓은 잔디밭을 선호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는 다른 공원 이용자들의 선호 공간과 크게 다르지 않아, 반려견 동반 활동자와 일반 이용자 간의 갈등의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위 조사 결과들을 토대로 Q 진술문을 구성하여 보라매공원 내 반려견 동반 활동자, 일반 공원 이용자, 공원 관리자틑 대상으로 Q 방법론을 진행하였으며, 반려견 동반 활동을 둘러싼 공원 주체들의 인식 유형 5가지를 도출하였다.
이를 분석한 결과 갈등의 주된 원인으로 반려견 동반 활동자들의 시민의식에서 비롯되었다는 인식이 대다수였으며, 반려견 동반 활동을 지원해줄 기반 시설의 부재 역시 문제라고 인식되고 있었다. 반려견 동반 활동에 대한 문제 해결 방향에 대해서는 반려견 동반 활동에 대한 인식에 따라 동의하는 바가 달라졌다. 우호적인 그룹은 자발적 참여에 동의하는 반면 부정적인 그룹은 규제의 강화에 동의하였다. 공원 내 반려견 동반 활동을 위한 공간 조성에 대해선 대체적으로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있었지만, 공간 조성의 목적에 따라 공간의 위치 및 성격에 대한 의견이 상이했다.
앞서 나온 분석 결과를 토대로 반려견 활동의 갈등 완화 방안을 프로그램적, 물리적, 제도적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프로그램적 방안은 반려견 동반 활동에 인식과 의식의 변화를 위해 반려견 활동자들이 봉사단체를 조직하여 직접 반려견 활동을 단속하고, 독거노인과 장애인, 어린이들과 반려견을 만나게 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반려견의 정서적, 사회적 긍정적인 효과를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서 반려견에 대한 부정적 인식이 긍정적으로 변화할 것이라 기대된다. 물리적 방안은 이용 주체들이 시설과 공간의 분리에 대해 대체적으로 긍정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으므로, 이용행태 분석을 기반으로 반려견 전용공간 및 반려견 관련 시설물을 제안한다. 제도적 방안은 반려견 전용 시설을 공원 시설의 하나로 포함시켜 제도적 기반을 만들고, 반려견 등록제 실시 후 반려견에 대한 바른 이해 및 책임감 고취를 위한 교육 이수를 의무화 하도록 하는 방안을 제안하였다.
이 같이 제시된 방안들을 단계적으로 실시하도록 한다. 첫 번째 단계로, 반려견 동반 활동의 자발적 참여를 활성화하고, 제도적 기반을 마련한다. 두 번째 단계로, 반려견 관련 프로그램을 활성화하고, 공원 내 반려견 전용 시설을 도입한다. 마지막으로, 이 같은 과정을 통해 반려견 동반 활동의 인식 변화 및 지역 사회 커뮤니티의 활성화를 꾀한다. 나아가 도시 내 반려견 동반 활동이 도시에서 긍정적인 문화로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이며, 유기견의 활용, 반려견 소유자들의 의식 향상 등을 통해 도시 내 반려견 관리 차원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71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