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도시공공성의 관점에서 본 도시텃밭의 현황과 특성 연구 : A Study on the Status and Characteristics of Urban Community Garden focused on Urban Publicnes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유시범

Advisor
조경진
Major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도시텃밭도시농업도시공공성도시농업공원공공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조경학과, 2014. 2. 조경진.
Abstract
도시농업은 안전한 식량을 생산하고 환경을 개선하는 등 도시의 다양한 사회적 기능을 담당하고 있다. 세계의 많은 도시는 도시농업을 전개해가고 있으며 이는 도시의 지속가능한 발전에 유용한 것으로 나타난다. 도시외곽에서 소규모로 시작했던 도시농업은 이제는 도시 한복판에서 넓은 공간을 차지하고 있다. 이처럼 도시 안에 양적으로 많아지고 면적으로 넓어진 도시텃밭은 도시 공간에서 새로운 역할을 요구받는다. 도시 공공 공간으로서 텃밭의 의의에 대한 문제가 환기된다.

공공성은 추상적이고 포괄적인 의미로 다양한 개념을 내포하고 있지만 우리 분야에서 연구해온 개념은 한정되어 있다. 물리적인 공공성의 요소와 비물리적인 공공성의 요소가 연구의 대상이다. 도시공간연구 분야에서 도시공공성의 개념은 가시적이고 물리적인 공공성뿐만 아니라 비가시적이지만 중요한 요소로 인식되는 사회적 공공성을 모두 포함한다. 그리고 최근에 새롭게 정의되고 있는 현대적 개념의 공공성은 도시공공성의 의미를 더하고 있다.

본 연구는 도시공공성의 관점으로 도시텃밭을 바라본다. 도시공공성의 여러 요소들을 바탕으로 도시텃밭의 구체적인 특성을 분석한다. 연구는 관련 이론고찰과 개념정립, 분석의 틀 설정과 대상지 현황 분석 그리고 대상지 실증 분석을 통해 결론에 이른다. 이론고찰은 도시농업과 도시공공성 이론을 통해 도시텃밭의 공공적 개념을 확립하는 것에 주안점을 두었다. 분석의 틀은 이론과 전문가의 의견을 통해 정립하였고 도시공공성의 관점에서 도시텃밭에 적용할 수 있는 요소를 추출하였다. 연구 대상지는 도시농업의 유형 가운데 공동체 텃밭과 도시농업공원 텃밭에서 세 장소를 선정하였다. 특성 분석은 분석의 틀을 근거로 현장조사와 함께 텃밭에 참여하는 경작자와 도시농업 전문가, 관계자 등을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통해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물리적인 측면에서 도시텃밭으로의 접근성은 장소형성의 태생적 배경에 의해 한계점을 갖는다. 도시농업의 경향이 도시 유휴지에서 텃밭의 형태로 발생하고 있는 점을 감안할 때 아직 텃밭은 도시공간의 하나로 온전히 인식을 받지 못하는 상태이다. 다만 관계자들은 이 문제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고 개선해가고 있다.
도시텃밭의 개방성은 장소의 사용자 행위에 의해서 제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적으로 도시텃밭의 개방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그 이유는 농사행위 위주의 장소이기 때문이었다. 개별적인 노동활동이 우선되면서 교류가 부족한 점과 농작물의 보호가 필요하다는 점에서 폐쇄성이 나타나고 있다.
도시텃밭의 쾌적성은 텃밭의 이미지에 의해 주관적으로 인식되었다. 내부 참여자들은 쾌적하게 느끼며 만족한 반면 외부 방문객은 쾌적하게 느끼지 못하는 차이가 발견되었다. 경작자와 관계자들은 이를 극복하기 위해 농업과 텃밭에 국한하지 않고 도시 공간이라는 지위에 걸맞게 변화를 지향하고 있다.
도시텃밭의 지역성은 낮은 상태에 머물렀다. 도시텃밭들은 기존 도시의 기억에 없었던 장소이기 때문이다. 새롭게 발견되거나 버려진 땅에서 시작한 경우가 많았다. 도시공간이 텃밭에 의해서 재발견되고 새로운 역사를 갖게 되는 것이다. 그래서 현재는 지역의 자원으로 만들어가는 노력이 필요한 시점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참여자들의 주체의식과 개척정신이 필요한 일이다.

비물리적인 측면에서 도시텃밭의 주체성 부분은 크게 두 부분으로 나뉜다. 참여자들은 어느 정도 주체의식을 지닌 상태에서 텃밭을 신청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실제 현장에서도 참여의식이 높게 나타났다. 다만 개별적이고 개인적인 주체의식에 머물러 있는 경우가 많아서 이를 공간 전체로 확대하는 일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참여를 유도하면서 개인의 주체의식을 이끌어내는 한편 이를 전체 구성원으로 확산하는 주체성에 대한 인식의 제고가 필요하다.
공동체 측면에서의 도시텃밭은 활발히 이용되고 있다. 많은 공동체가 형성되었고 다양한 공동체 활동이 일어나고 있다. 이에 관련한 공동체는 내부 자생적인 공동체와 외부의 참여로 일어나는 공동체로 구분할 수 있다. 다양한 활동이 일어나는 반면 이들 활동이 개별성을 띠는 한계점이 발견되었다. 도시텃밭을 수단으로만 이용하지 않고 매개체로 인식하고 다양한 활동을 유기적으로 계획하는 일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협력적인 측면에서는 운영의 공익성을 확보하면서 견고한 협의체 구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주체의 존재를 서로 확인하고 각자의 역할을 할 수 있게 조정할 수 있는 전문인이 필요하다. 그리고 일반 시민들을 포함하여 도시텃밭과 관련한 다양한 계층의 소리를 들을 수 있는 체계가 필요한 상태이다. 현재는 공론이 형성되고 의견이 수렴되는 과정에 한계점이 발견되었다. 주체의식이 높고 다양한 공동체가 발생하고 있으므로 발전가능성은 높다.

본 연구는 도시공공성의 관점으로 도시텃밭의 현황과 특성을 조사하였다. 도시 공공 공간으로서 현재의 도시텃밭은 많은 한계점이 나타나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이는 도시농업의 이슈가 과열되고 도시텃밭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한 이유때문이기도 하다. 도시 안에 텃밭이 본격적으로 나타난 지 오래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를 해결 불가능한 것으로 판단하기는 이르다. 현재의 다양한 양상과 현상을 이해하고 도시의 공공성에 부합할 수 있게끔 유도하고 계획하는 것이 지금의 역할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71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