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강북지역에 공급된 공유형 주택 '우주'의 공간적 특성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혜준

Advisor
김세훈
Major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공유형 주택셰어하우스우주공동 거주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조경학과, 2014. 8. 김세훈.
Abstract
1인 가구가 급격히 증가하면서 이들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주거형태가 주택시장에 도입되었지만 값비싼 주거비와 열악한 주거환경 때문에 주거취약계층인 20대~30대 초반 청년들의 삶의 질이 위협받고 있다. 공공부문의 주거지원 정책으로 주거복지의 사각지대에 있는 이들을 포괄하기 어려운 상황에서 사회적 경제 영역에서 활동하는 프로젝트 옥(PJT 屋) 이 대학생과 사회초년생을 대상으로 저렴 주택을 공급하는 새로운 주체가 되었다. 2012년 법인 설립한 프로젝트 옥은 우주(우리들의 주거공간)라는 주거프로그램을 운영하여 도심부와 그 주변을 둘러싼 강북지역 구시가지의 기존 주택을 임차한 후 셰어하우스라 불리는 공유형 주택으로 개보수하여 월세 형태로 재임대하고 있다. 이들의 활동은 주거복지부문에서 정부정책을 보완하는 사회적 기업의 역할, 기존 주택의 효율적인 이용과 관리, 그리고 입주자의 생활에 적극적으로 개입하여 원활한 공동생활을 돕는 주택관리(Housing Management)의 영역을 새롭게 정의한 것으로 평가할 수 있다.
공급된 주택의 특징을 다음과 같이 요약할 수 있다.
첫째, 12개 지점의 모든 우주 가 강북지역에 위치하고 있는데, 특히, 각종 도시 인프라가 밀집하고 상업시설과 문화시설이 풍부한 도심 내 주거지역과 대학가 인근 역세권의 배후 주거지역에 위치하여 교통이 편리하고 각종 생활편익시설이 잘 갖추어져있다.
둘째, 대부분 주택시장에서 저평가 받고 있는 주택이 셰어하우스로 전용되었다. 재개발 계획이 지연되면서 관리 안 된 노후주택으로, 또는 빈집으로 방치되어있던 주택, 그리고 인기가 떨어진 중대형 평형의 아파트, 위반건축물로 등록된 다세대, 다가구 주택이 그 대상이다.
셋째, 공유형 주택은 개인공간을 확보하면서도 공용공간이 입주자들의 주요 생활공간이 될 수 있도록 내부공간이 개·보수 되었다. 특히, 공통의 관심사와 취미를 기준으로 선발된 입주자들이 여가시간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공용공간을 구성하고 가구와 집기들을 배치하였다.
또한, 타인과의 공동 거주를 선택한 입주자의 특성과 생활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20대와 30대의 학생과 고용안정성이 낮은 직군의 직장인이, 남성보다 여성이 공유형 주택을 선호하였는데 이들은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도심접근성을 확보하면서, 동시에 좀 더 풍요로운 주거환경을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공유형 주택은 경제적 이유 때문에 선택할 수밖에 없는 극단적 주거형태가 아니었으며, 주거공간을 공유하면서 타인과 일상의 일부를 함께하는 그들만의 독특한 생활방식으로서 가치가 있다. 가족으로부터 독립한 청년들이 서로에게 의지하며 친밀한 관계를 유지하여 정서적 안정을 취하는 측면과 함께, 거주라고 하는 사적인 생활에서 공동의 이익을 위해 끊임없는 의견 조정의 과정을 거치고, 협력하는 자치를 중심으로 한 공동성과 주택운영에 의미가 있다.
가구구조의 변화에 대응하여 앞으로 다양한 형태로 공유형 주택이 나타날 가능성이 높은 상황에서 본 연구는 주택시장에 나타난 공유형 주택의 개념을 새롭게 조명하고, 사례조사의 대상이 된 우주셰어하우스의 공간과 입주한 청년의 공동 생활을 기록하여 공유형 주택에 대한 다양한 논의의 기초적인 자료를 구성한 것에 의의가 있다. 이후 본 연구에서 다루지 못하였거나 미흡하게 언급된 다양한 측면에서의 공유형 주택에 대한 연구를 기대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73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