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도봉구 새동네 빗물마을 조성에 대한 구성원의 인식 및 태도 연구 : A Study on Local Members' Cognition and Attitude of Sae-dongnae Stormwater Management Planning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노초원

Advisor
성종상
Major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빗물마을빗물관리빗물그린인프라스트럭쳐주민인식주민참여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조경학과, 2015. 2. 성종상.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도봉구 새동네 빗물마을 만들기 사업을 효과적이고 성공적으로 실시하기 위하여 빗물관리의 주체가 될 마을 구성원의 인식 및 태도를 조사함으로서 이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파악하고, 현재 진행 중인 사업을 보다 효과적으로 실시하기 위한 실천적 방안을 제시하는 것에 있다. 빗물관리에 관한 기존의 연구는 주로 빗물관리 방법과 시스템에 국한되어 있어, 실제적으로 빗물관리를 실행하는 주체에 대한 연구가 많이 부족하므로, 본 연구를 통해 일반 주민들이 빗물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으며, 대상지의 조건에 부합하는 관리 방법을 도입하기 위하여 고려해야하는 사항을 연구하여 보다 효과적인 계획을 수립하는 것에 도움이 될 것이라 사료된다. 연구의 대상지는 서울시 도봉구 도봉1동 280번지 일대의 새동네로, 2012년 주민주도형 마을 만들기 사업을 실시하였으며, 2013년 주민주도형 빗물마을 사업 대상지로 선정되어, 2014년까지 빗물마을 만들기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도봉구 새동네는 서울시가 마을단위를 대상으로 실시하는 첫 빗물마을이므로, 본 대상지를 통해 빗물관리 사업을 실시할 때 주로 고려해야하는 사항 또는 마을 구성원 내의 상충하는 이해관계에 대한 해결 방안 등을 연구함으로서 추후 유사 사업을 실시할 때 도움이 될 수 있는 사항을 알 수 있었다.
연구 결과 빗물마을 계획 방향과 마을 구성원의 인식 간 차이, 마을 구성원간 이해관계 대립 현황, 응답자들이 가지고 있는 빗물에 대한 선입견과 해충이나 악취, 관리의 어려움 등에 대한 염려가 사업의 시행성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영향 요소를 크게 세 가지, 사업시행에 있어서 사업의 시행방향과 대상지 내부 상황과의 관계성, 마을 구성원간의 이해관계 및 가치관 대립, 마을 구성원 각자의 빗물에 대한 선입관과 기존 배경지식으로 볼 수 있었다.
빗물마을 조성에 앞서 정부의 정책과 세부 계획 외에도, 마을의 분위기와 기존 주민들이 가지고 있는 빗물에 대한 인식이 빗물관리 참여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추후 주민주도형 빗물관리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선(先) 시공, 후(後) 교육 및 설명 등의 일방적인 시행 보다는 선행적인 배경지식과 기본 정보 제공 후에 서서히 관심을 높일 수 있는 단계적 계획이 우선시 되어야 한다. 또한 빗물관리의 경우 비교적 높은 수준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한 사항이므로, 신규 조성된 지역보다는 공동체 활동이 서서히 일어나고 있거나 활발한 지역에서 시행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세부 프로그램의 경우 연령대에 따라 젊은 층을 위한 흥미나 이벤트 중심의 프로그램과 중장년층을 위한 경제성 중심, 설비 중심의 프로그램 등으로 나누어 시행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도봉구 새동네 주민참여형 빗물마을 시범사업은 2014년 11월 현재까지 진행 중인 사업으로, 사업이 완료가 되지 않은 상태에서 연구를 진행하였기 때문에 빗물관리에 대한 주민들의 구체적인 인식 및 태도, 혹은 빗물마을 사업 전후 주민들의 인식 및 태도 변화에 대해 검증하지 못했다는 것에 한계가 있다. 그러나 빗물마을 시범사업이 주민참여를 목표로 진행되므로 사업의 완료와 정책적인 절차보다는 구성원들의 인식 및 태도가 사업의 방향과 일치하는 가를 중점적으로 보았을 때, 추후 사업의 지속적인 운영에 있어 도움이 되는 결과를 도출하였기에 일부 연구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73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