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유역 상류 도시 물 순환 건전성을 고려한 수순환 계획 : Hydro circulation design proposal considering water cycle soundness on uppermost stream basin - Focused on Seoul National University in Gwanak District, South Korea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준성

Advisor
성종상
Major
환경대학원 환경조경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수 순환물 순환 건전성분산식 우수관리 시스템서울대학교 관악캠퍼스지표유출량침투량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조경학과, 2015. 2. 성종상.
Abstract
수 순환은 기본적으로 강우에 의한 지표 유수의 흐름, 지표하부로의 침투와 대기중 증발 및 증산을 통해 이루어진다. 이러한 수 순환 구조의 대표적인 이점으로 지하수, 미기후조절 그리고 경관 및 친수성을 활용한 이용가치가 있다. 그러나 수 순환은 강우 패턴의 급격한 변화와 더불어 밀도 높은 도시화로 인한 불투수면적의 증가로 각종 수 순환 문제를 발생시키는 문제의 중심에 있기도 하다. 본 계획 논문은 이와 같은 문제에 대한 관심으로부터 출발하였다.
우리나라 대부분의 유역의 최상류에는 교외지, 근교외지 및 대학 캠퍼스등 하천의 발원지 또는 중간거점에 입지하는 도시개발유형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이러한 입지여건은 기존 자연하천을 공학적으로 재구성하는 계기가 되었고 기존의 수 순환체계를 대체하여 불투수성 피복으로 인한 침투능 저하, 지하수위 재충전률 상쇄 및 기저유량 감소, 불투수면 증가에 따른 지표 유출수 증가, 지하관망에 의한 빠른 유달 속도로 하류 수문환경에 부하를 발생시킴으로서 재해 유발에 직접 또는 간접적 영향을 미치게 된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펌프를 이용한 유지용수 공급, 대형 인공 저류조와 인공제방을 설치하고 있으나 비용과, 토지이용에 따른 한계, 강우 패턴의 불규칙성 등의 한계에 따른 비효율적인 대책이 수립되기 마련이다. 이와 같은 일련의 문제들은 일반적인 도시가 하천을 중심으로 형성되고, 이러한 도시화에 따른 불투수면증가가 수 순환을 왜곡시킴으로서 문제를 확대시킨다. 따라서 보다 근본적 차원에서 문제에 대한 접근이 필요하다.
본 계획의 대상지인 서울대학교 관악캠퍼스는 관악산 자락이자 도림천 최상류 유역에 입지한 기성시가지로서 상주인구 2만의 유사 도시이다. 이는 도림천 수원의 발원지점과 중, 하류 사이에서 하류의 수문 환경을 지배하게 됨으로써 신림동 일대 상습 범람, 침수, 도림천 건천화 등의 문제의 원인으로서 지목받고 있다.
본 연구는 수 순환 왜곡으로 발생하는 도시 내 문제점에 대하여 고찰하고 대상지 분석을 통해 수 순환 개선 대안 제시와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73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