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광장시장의 관광자원성에 대한 주체별 인식 차이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전은선

Advisor
김광중
Major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도시관광광장시장관광자원성관광자원의 매력요소재래시장 관광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계획학과, 2013. 2. 김광중.
Abstract
도시관광을 통한 국가 이미지 강화 및 경제적 파급효과로 인해 도시관광 대한 관심이 증대하고 있으며, 도시관광은 구도심의 재생과 도시의 활성화에도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 관광목적지로서의 도시는 다양한 종류의 관광자원을 보유하고 있다. 이 연구는 관광자원이 어느 정도의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지를 관광자원성이라고 정의하고, 서울의 광장시장의 관광자원성을 살펴보고자 하였다.
먼저 광장시장의 관광자원성 파악을 위한 탐색적 조사로서 해외 관광가이드북과 여행 웹사이트, 국내 블로그를 대상으로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광장시장의 관광자원으로 먹거리, 시장 분위기와 활력, 한복‧직물, 광장시장의 역사, 내부공간, 혼례‧폐백용품 등 한국의 문화적 요소 등이 매력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분석결과와 관련 이론 검토를 통해 광장시장이 보유한 관광자원성의 주요 변수를 역사성, 장소성, 문화성, 상품성 네 가지로 설정하고, 이 네가지 관광자원성에 대한 방문객과 운영주체의 인식 정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설문조사와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방문객에 대한 설문조사 분석결과, 광장시장은 상품성과 장소성의 측면에서 강하게 관광자원으로 인식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상품성에 있어서 재래시장의 본원적 기능인 물품구매의 역할보다 먹거리 상품이 가장 강하게 인식되고 있었다. 방문객 설문 결과 61.5% 이상이 나들이‧먹거리를 방문 목적이라고 답하였다. 물품구매도 함께 병행한 경우를 포함하면 약 80.0%가 먹거리를 체험하기 위해 광장시장을 방문하는 것으로 나타나 광장시장이 관광 및 여가공간의 성격이 커지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운영주체의 경우에도 먹거리가 광장시장의 중요 관광상품 중 하나라고 인식하고 있었다. 한복, 폐백음식 등 전통문화요소는 강하게 인식되지 않았으며, 나전칠기와 같은 전통공예품은 관광객의 구입이 증가하는 추세로 나타났다.
그러나 장소성의 측면에서, 광장시장의 매력적 특성은 관광객의 방문이나 구매가 적은 상품이 공존함으로써 광장시장 전체적으로 나타난다는 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 서울에 대한 외국 관광정보와 국내 블로그는 다양한 전통문화적 상품을 경험할 수 있어서 흥미롭고, 신기하다는 특성이 강하게 인식되고 있음을 보여준다.
광장시장의 강한 역사성에도 불구하고, 역사성에 대한 인식은 조사대상별로 차이를 발견할 수 있었다. 해외 가이드북에서도 높은 빈도로 나타나지 않은 광장시장의 설립역사와 발전역사는 국내 블로그에서는 더욱 낮은 빈도로 나타났다. 이는 광장시장이 한국동란 시 전소하고 다시 건축하였기 때문에 건축물과 구조물에서 역사성을 인지하기 어렵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그러나 광장시장의 운영주체는 역사성에 대한 자부심과 중요성에 대해 강조하였고, 그만큼 광장시장이 역사적인 관광지로서 발전 가능성이 있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방문객들은 광장시장의 전반적인 서비스 품질에 대해 불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광장시장의 전반적인 방문 만족도, 방문가치, 재방문의사는 긍정적으로 조사되었다. 이를 통해 양질의 서비스 제공보다 광장시장에서 경험할 수 있는 관광 요인들에 의한 만족이 더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응답자의 약 84.0%가 재방문 의사가 있다고 응답하였고, 80.0%이상이 서울을 방문하는 국내외 방문객에게 광장시장을 소개시켜주고 싶다고 답하였다.
결과적으로 광장시장은 먹거리 상품과 독특한 장소적 특성이 타 재래시장과 뚜렷하게 구분되는 관광자원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러한 특성을 고려한 시장의 운영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관광자원으로서 발전 가능성이 높은 곳이지만 광장시장을 자생적으로 이끌어 나가기 위한 통합된 관리체계와 한국관광공사 및 서울시와의 협조체계가 정립되어야 한다는 시사점을 얻을 수 있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81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