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stimating price elasticities of energy inputs across manufacturing sectors in Korea using the generalized logit model : 일반 로짓모델을 이용한 국내 제조업 에너지원 가격탄력성 추정

Keywords price elasticitygeneralized logit modelproduction functionenergy factor inputmanufacturing sector

Abstract

본 논문은 에너지를 중심으로 제조업의 생산 투입 요소의 자기가격탄력성과 교차가격탄력성을 추정해본다. 일반 로짓모델을 사용하고, 생산 요소로 전기, 석유, 가스, 석탄, 노동, 자본을 고려한다. 우선 제조업 전체에 대해서 모형을 적용한 후, 이를 제조업 내 세부 분류인 석유화학, 비금속, 철강 세 개의 업종에 추가적으로 적용해본다. 그 과정에서 일반 로짓모델에 비중 상수를 적용함으로써 실측 자료를 가장 잘 설명할 수 있는 함수 형태를 도출한다. 일반 로짓모델로부터 추정한 가격탄력성이 과거 트렌드를 설명하기에 적합한 지표이지만, 모델에서 사용하는 비중 상수에 따라 도출되는 가격탄력성의 크기가 다르기 때문에 미래의 에너지 가격 변동에 의한 수요의 변화에 대해서는 정확한 결론을 내릴 수 없다. 일반 로짓모델을 적용했을 때 비중 상수와 무관하게 도출할 수 있는 결론에 한해서만 정책적 함의를 논할 수 있고, 향후 후속 연구들 또한 일반 로짓모델을 사용할 때에는 비중 상수에 대하여 별도의 격자탐색법을 수행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