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판교테크노밸리 사무직 종사자의 보행만족도 및 보행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보행환경 요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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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동영

Advisor
이희연
Major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Issue Date
2013-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사무직 종사자보행만족도보행행태보행환경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계획학과, 2013. 8. 이희연.
Abstract
우리나라 주요 생산 활동 연령에 해당하는 30, 40대의 걷기 실천율이 가장 낮게 나타나고 있으며 직종별로는 사무직이 걷기실천율과 중등도 이상 신체활동 실천율 모두 다른 직종에 비해 가장 낮게 나타나 사무직 종사자의 보행활동을 증진시킬 수 있는 보행환경 조성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그러나 직장인만을 대상으로 한 보행활동에 대한 연구는 통근 관련 일부 연구를 제외하고는 거의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특히 최근 도시 자족기능 강화나 경쟁력 확보를 위해 판교테크노밸리, 상암 DMC, 마곡첨단산업단지 및 문정도시개발지구 등과 같은 업무·연구·공공행정·첨단산업 클러스터들이 지방자치단체를 중심으로 활발히 조성됨에 따라 보행주체인 사무직 종사자의 보행만족도 및 보행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가 절실히 필요하다. 이에 본 연구는 첨단산업 분야의 업무시설과 연구시설이 집적되어 있는 판교테크노밸리를 대상으로 사무직 종사자의 보행만족도와 보행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보행환경과 연계하여 분석하였다.
먼저 사무직 종사자의 보행만족도의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보행환경의 대표적 요소인 안전성, 쾌적성, 연속성, 생동성에 대한 측정지표를 선정하고 설문을 통해 수집된 자료를 바탕으로 요인분석과 회귀분석을 수행하였다. 회귀분석 결과 보행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생동성(0.501), 안전성(0.450), 연속성(0.427), 쾌적성(0.256) 순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 보행자에 기반을 두는 도시 및 건축 설계요소 반영이 필요한 점에 착안하여 도출된 생동성(건축디자인·가로조형물의 매력, 즐길거리·문화공간 충분, 주로 걷는 가로의 생활편의시설 다양성 등)이 판교테크노밸리에서 일하는 사무직 종사자의 보행만족도에 매우 중요한 영향요인으로 분석되었다.
이어 사무직 종사자의 보행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1:1 대면조사를 통해 응답자의 보행경로를 수집하고 심층인터뷰를 진행하여 응답자가 주로 어디서 걷고 무엇을 원하는지, 그리고 보행자의 기대와 요구에 보합하기 위해 보행환경이 갖추어야 할 속성이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통근 보행의 경우 대상지에 분포하는 목적지의 양과 접근성에 충실한 보행행태를 발견할 수 있었고 보행량은 지구단위계획에서 설정한 통근 보행축과 격리되어 위계가 큰 가로에 집중되었다. 반면 점심시간의 보행행태는 식사를 마치고 산책 등을 위해 우회 보행하는 응답자의 빈도가 높았는데 이를 통해 대상지에 분포하는 목적지의 양과 접근성 외에도 보행환경의 질과 네트워크가 영향을 미치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리고 우회 경로의 보행환경은 건물이나 토지이용의 다양함 보다는 하천의 산책로나 공원과 같이 안전하고 편안하게 동료와 대화를 나누며 자연을 가깝게 느끼며 걸을 수 있는 곳임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보행빈도가 낮은 직장인의 특성상 한 번 걸을 때 자연스러운 우회보행을 유도하여 자발적인 보행량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생활편의시설을 이용하는 동선과 산책 및 운동을 위한 동선이 서로 긴밀히 연계되는 보행환경 조성이 요구된다. 또한 대상지의 경우 광장의 일부 건물에만 생활편의시설을 수직적으로 적층시켜 배치한 결과 보행자의 통근과 같은 주요 이동경로와 시설이용 공간을 분리시키고, 가로의 활력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나 보행량이 집중되는 가로나 주요 보행목적시설이 위치한 가로 등에 접하는 필지의 경우 저층부의 용도를 보행자의 다양한 요구와 잠재적 변화에 대응할 수 있게 보다 유연하게 적용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새로 조성된 판교테크노밸리에서 일하는 사무직 종사자의 보행만족도 및 보행행태의 영향요인 규명에 관한 연구로 향후 보다 다양한 직장인의 일터와 확대된 표본을 대상으로 연구가 확대되어 직장인의 보행만족도와 보행활성화가 증진되기를 기대한다.
Even though walking is the oldest and universal means of transport, the value and status of walking was weakened by the result of modern urban planning theory which took new transportation like automobile priority over walking.
However, recently walking has emerged as an important issue in urban planning, urban design, public health and transportation, as worldwide interests in the quality of life, healthy city and sustainable development is increasing. Accordingly many previous studies try to reveal the correlations between the neighborhood environment and the walking behavior, and plenty of researches argue that individual elements of neighborhood forms, such as high level of land use mix, good accessibility to park and river, high level of the density of crossroads and well connected streets contribute to a walking-friendly neighborhood, which leads to more walking steps. In addition, researches in the area of health show that walking has a positive effect on the health of an individual. However, most of the researches were conducted on neighborhood and placed excessive emphasis on physical pedestrian environmental factors.
Against the backdrop, the goal of this study is to provide research evidences of how pedestrian environment of working places is perceived comprehensively as meaningful perception factors and how those perception factors as well as pedestrian environment factors of Pangyo Technovalley such as exclusive pedestrian road, park, square and the waterside influence the overall walking satisfaction and walking behaviors of office workers who suffers from high rates of obesity and the metabolic syndrome due to insufficient physical activities including walking.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8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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