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문화적 배경 기반의 상권에 있어서 상권 활성화와 지속성 유지를 위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신상묵

Advisor
김경민
Major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창의적상점상권활성화협동조합BID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계획학과(도시및지역계획전공), 2014. 2. 김경민.
Abstract
창의적상점은 문화적 배경을 기반으로 성장한 상권에 있어서 상권 형성 및 침체와 깊게 관련되어 있다. 상권지속성에 있어서 문제의 핵심은 창의적상점이 갖고 있는 높은 긍정적 외부효과와 낮은 매출경쟁력의 불균형에 있다. 반대로 프랜차이즈 상점은 낮은 긍정적 외부효과와 높은 매출경쟁력을 갖고 있다.
본 연구는 창의적상점과 프랜차이즈 상점을 Type1, Type2로 설정하고 상권을 모형화함으로써 문제 발생의 원인과 해결책을 분석하였다. 상권 활성화와 지속성 유지에 핵심이 되는 것은 창의적상점 최적화에 있으며 자연 상태에서는 창의적상점 최적화 달성에 한계가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새로운 시장 질서를 만드는 공동구성체로써 상점간 계약과 제3자 도입 계약을 살펴보았다. 상점간 계약과 제3자 도입 계약은 각각 양자간 도덕적 해이와 모니터링 비용이라는 사회적 복리 손실을 내포한다. 결론적으로 도덕적 해이 해결, 협상의 용이함, 모니터링 비용의 현실적 감소 등에 있어서 제3자 도입 계약이 유리함을 밝혔다.
또한 이론적 모델에 그치지 않고 현실에 적용하기 위한 방안으로써 상점간 계약으로써의 협동조합과 제3자 도입 계약으로써의 BID(Business Improvement Districts)를 제시하고 분석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85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