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널자료 시계열분석기법을 활용한 환경성과와 재무성과 간의 인과관계 분석 -온실가스배출량을 중심으로- : A Panel Data Analysis of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Environmental and Financial Performances: Using GHG emissions as The Proxy Variable

Abstract

국내·외적으로 기후변화 문제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후변화의 주요 원인 물질로 평가되는 온실가스 배출량이 국가와 기업의 의사결정 과정에 있어 중요한 요소로 취급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다가오는 2015년이 환경규제 정책의 전환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들과 경제단체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2015년부터 배출권거래제 도입이 확정되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환경규제가 강화되는 상황에서 기업의 전략도 지금까지는 가격이나 차별화에만 초점을 맞추어 왔지만 앞으로는 온실가스 감축도 중요한 전략으로 고려 될 가능성이 높다. 현재까지 이러한 기업들의 환경경영의 타당성은 친환경성을 평가할 수 있는 환경성과와 재무성과 간의 관련성을 통해 입증 되어왔다. 본 연구는 온실가스 목표관리제 대상에 적용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여 온실가스 감축과 재무성과와의 관련성을 실증분석 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상장기업 107개 업체를 대상으로 기업별 온실가스 배출량을 환경성과 대리변수로 사용하여 환경성과와 재무성과 간의 관련성에 대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이 주제에 대한 기존의 해외 연구들은 서로 상충된 결과를 보여 왔고, 최근 들어 주목받고 있는 두 성과 간 인과관계에 대한 문제도 명확한 규명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가 갖는 학술적 의미는 기업별 패널자료를 바탕으로 두 성과 간의 원인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정하였다는 점이다. Granger 인과성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설정한 패널회귀분석을 통해 두 변수 간의 영향관계의 부호와 크기를 추정하였다. 패널자료 회귀분석의 장점과 산업 더미변수를 활용하여 분석모형에서 기업 개체별 고유한 특성을 최대한 통제하였다는 점이 본 연구가 갖는 또 다른 학술적 의미라고 판단된다.

분석결과 1년의 시간지연을 두고 Granger 관점에서 환경성과가 재무성과의 원인관계라는 것이 검정되었다. 역방향의 인과관계와 피드백관계(쌍방향)는 통계적으로 모두 유의한 결과가 도출되지 않았다. 이는 최근에 수행된 해외 연구사례와 상이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인과관계 검정 후 수행한 패널자료 회귀분석결과, 모든 모형에서 환경성과가 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한편, 오염집약산업의 환경성과 변수가 재무성과 변수에 미치는 결정요인이 그 외의 산업의 환경성과와 재무성과 간의 결정요인과 비교해서 통계적으로 보다 신뢰성 있는 결과를 제시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