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패널자료 시계열분석기법을 활용한 환경성과와 재무성과 간의 인과관계 분석 -온실가스배출량을 중심으로- : A Panel Data Analysis of The Causal Relationship between Environmental and Financial Performances: Using GHG emissions as The Proxy Variable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대수

Advisor
홍종호
Major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온실가스배출량Granger 인과관계패널자료 회귀분석환경성과재무성과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계획학과, 2015. 2. 홍종호.
Abstract
국내·외적으로 기후변화 문제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기후변화의 주요 원인 물질로 평가되는 온실가스 배출량이 국가와 기업의 의사결정 과정에 있어 중요한 요소로 취급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에도 다가오는 2015년이 환경규제 정책의 전환점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들과 경제단체의 반발에도 불구하고 2015년부터 배출권거래제 도입이 확정되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이 환경규제가 강화되는 상황에서 기업의 전략도 지금까지는 가격이나 차별화에만 초점을 맞추어 왔지만 앞으로는 온실가스 감축도 중요한 전략으로 고려 될 가능성이 높다. 현재까지 이러한 기업들의 환경경영의 타당성은 친환경성을 평가할 수 있는 환경성과와 재무성과 간의 관련성을 통해 입증 되어왔다. 본 연구는 온실가스 목표관리제 대상에 적용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하여 온실가스 감축과 재무성과와의 관련성을 실증분석 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는 우리나라 상장기업 107개 업체를 대상으로 기업별 온실가스 배출량을 환경성과 대리변수로 사용하여 환경성과와 재무성과 간의 관련성에 대한 실증분석을 수행하였다. 이 주제에 대한 기존의 해외 연구들은 서로 상충된 결과를 보여 왔고, 최근 들어 주목받고 있는 두 성과 간 인과관계에 대한 문제도 명확한 규명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본 연구가 갖는 학술적 의미는 기업별 패널자료를 바탕으로 두 성과 간의 원인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정하였다는 점이다. Granger 인과성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설정한 패널회귀분석을 통해 두 변수 간의 영향관계의 부호와 크기를 추정하였다. 패널자료 회귀분석의 장점과 산업 더미변수를 활용하여 분석모형에서 기업 개체별 고유한 특성을 최대한 통제하였다는 점이 본 연구가 갖는 또 다른 학술적 의미라고 판단된다.
분석결과 1년의 시간지연을 두고 Granger 관점에서 환경성과가 재무성과의 원인관계라는 것이 검정되었다. 역방향의 인과관계와 피드백관계(쌍방향)는 통계적으로 모두 유의한 결과가 도출되지 않았다. 이는 최근에 수행된 해외 연구사례와 상이한 결과라고 할 수 있다. 인과관계 검정 후 수행한 패널자료 회귀분석결과, 모든 모형에서 환경성과가 재무성과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이 확인되었다. 한편, 오염집약산업의 환경성과 변수가 재무성과 변수에 미치는 결정요인이 그 외의 산업의 환경성과와 재무성과 간의 결정요인과 비교해서 통계적으로 보다 신뢰성 있는 결과를 제시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91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