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울산 태화강 수생태계 복원사업의 경제적 가치 추정-헤도닉가격모형 접근- : Estimating the Economic Value of Taehwa River Restoration Project in Ulsan: A Hedonic Price Model Approach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아형

Advisor
홍종호
Major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수생태계 복원경제적 가치헤도닉 가격모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계획학과, 2015. 2. 홍종호.
Abstract
본 연구는 깨끗한 물, 쾌적한 수환경과 관련된 시장재로서 주택시장을 통해 물과 하천 서비스의 경제적 가치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분석대상은 울산광역시의 태화강으로 분석방법은 태화강 유역에 속하는 울산광역시 중구와 남구의 주택수요 특성자료를 모아 헤도닉 가격함수를 구성하고,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가설검증을 위해 수변공원 요소와 수생태계 및 수질변수를 계량분석모형에 반영하였다.
연구의 결과로 태화강과 가장 근접한 아파트의 경우 최대 1,130만원의 프리미엄이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고, 태화강과 먼 거리에 있는 아파트의 경우 최대 3,000만원의 아파트 가치가 감소한다고 나타났다. 태화강대공원과 가장 근접한 아파트의 경우 최대 2,000만원의 아파트가치가 높고, 먼 거리의 아파트 경우 최대 1,600만원의 가치가 감소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모형에 반영된 수질변수로 총대장균군수와 클로로필 a는 아파트 가격과 부의 관계로 도출되어 이론적 가설과 부합하였다.
본 연구로 거래된 아파트 가격에 내재되어 있는 태화강의 깨끗한 하천서비스의 선호를 확인하였다. 이와 같은 결과는 울산 태화강의 수생태계 복원사업으로 발생하는 긍정적인 외부효과에 기인하고 있다. 본 연구는 21세기 물 안보 시대에 수자원 관리를 위한 정책을 계획하고 실행하는데 깨끗한 수질과 쾌적한 수변환경, 수생태계의 복원이 중요하다는 정책적 함의를 시사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93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