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에너지 자립마을의 협력네트워크 활성화 요인 - 서울시 성대골을 중심으로 - : Factors behind the Vitalization of Collaborative Networks for Energy Self-Sufficient Villages -The Case of Seongdaegol Village, Seoul-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윤혜

Advisor
윤순진
Major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Keywords
에너지 자립마을성대골협력네트워크활성화 요인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계획학과, 2015. 8. 윤순진.
Abstract
에너지 자립마을이 정착하고 지속되기 위해서는 지역의 다양한 행위자들의 참여와 협상, 그 과정에서의 상호작용을 통해 네트워크가 형성되고, 상호 역할과 책임을 인정하는 협력적 과정이 필요하다. 즉 에너지 자립마을이 지속될 수 있는 기반으로 협력네트워크가 형성되어야 한다.
이 연구의 목적은 에너지 자립마을의 협력네트워크 활성화 요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이러한 요인에 대한 검토를 기반으로 협력네트워크를 발전시킬 수 있는 개선점을 모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도시에서 시도되고 있는 에너지 자립마을 중에서 주민 주도성이 높으며 에너지 자립마을 활동을 가장 오랫동안 진행해 온 성대골을 대상으로 하여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에너지 자립마을의 협력네트워크 분석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 국내보다 앞서서 에너지 자립마을을 시도하고 경험을 쌓아온 해외 사례, 오스트리아 귀씽과 무레크, 독일 윤데, 영국 토트네스 사례를 검토하였다. 그 결과 1) 다양한 행위자, 2) 공감대 형성과 공동의 목표, 3) 지속적인 교육 및 상호학습, 4) 상향식 의사소통 구조, 5) 이익과 보상을 에너지 자립마을 협력네트워크의 활성화 요인으로 도출할 수 있었다.
이 다섯 가지 활성화 요인을 기준으로 하여 성대골 에너지 자립마을의 네트워크 상태를 파악하고, 협력네트워크로 발전하기 위해 개선되어야 할 지점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다양한 행위자와 지속적인 교육 및 상호학습이 성대골의 협력네트워크 강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 반면, 상향식 의사소통 구조는 미흡한 부분으로 나타났다.
다양한 행위자가 연결될 수 있었던 것은 마을 거점이 있었다는 점과 마을 대표의 자원동원 역량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지속적인 교육 및 상호학습이 가능할 수 있었던 것은 에너지 자립마을 활동이 시작되기 이전에 마을 내에 결속력이 있는 공동체가 형성되어 있었고, 교육자와 학습자, 학습자와 학습자 사이에 상호 소통하는 방식으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반면, 성대골의 의사소통은 마을 대표가 중심이 되어 하향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었고, 그 과정에서 정보 공개가 불충분했고 바로 이러한 소통방식으로 인해 갈등이 빚어졌다. 재생가능에너지를 기반으로 하는 분산형 지역 에너지 체제의 형성은 에너지를 사용하는 시민들의 민주성을 회복하는 과정이기도 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성대골은 민주적인 과정을 통해 공동체를 회복하고, 민주적 감각을 키워나가야 할 과제를 안고 있다.
2011년 성대골 절전소를 시작으로 에너지 자립마을 공모사업까지 성대골은 에너지 자립마을에 필요한 협력네트워크 기반을 다지는 시기를 보냈다. 그동안 성대골의 에너지 자립마을 만들기의 초점이 핵심 마을 활동가 양성과 외부 자원 동원에 맞추어져 있었다면 앞으로는 마을 내부의 협력네트워크가 확장될 수 있도록 주민 참여를 확대하고 소통구조를 상향식으로 민주화하면서 새로운 활동가를 양성하기 위한 에너지 자립마을 주민조직 체계를 갖추는 등 마을의 내실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94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