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울란바토르 교통정책의 중요도 평가 : AHP Analysis to Prioritize Urban Transportation Policies in Ulaanbaatar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바트셍겔

Advisor
장수은
Major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Keywords
울란바토르교통정책중요도 평가AHP 방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교통학 전공, 2016. 2. 장수은.
Abstract
몽골은 1990년에 자본주의 체제가 도입되면서 수도인 울란바토르시에서 급격한 도시화가 나타났다. 그에 따라 자동차의 대중화, 교통혼잡, 교통인프라 부족과 같은 많은 도시화에 따른 교통문제들이 나타나고 일어났다. 따라서 현재 교통수요에 대응한 교통 환경 및 시설 개선이 절실히 요구되고 있는 상황이다. 교통 인프라 설치 및 개선은 대규모 투자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신규 교통시설 투자와 수요관리 사이에서 단기적, 장기적 효과를 모두 고려한 신중한 정책결정을 통해 지속가능한 도시발전을 도모할 필요가 있다.
이에 본 연구는 AHP를 이용해 몽골 전문가 그룹 및 이해관계자들의 교통정책 우선순위를 파악하고, 이로부터 지속가능한 발전을 달성하기 위해 울란바토르시의 교통정책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AHP 조사 결과로, 몽골 및 몽골 이외의 전문가들이 울란바토르 도시교통정책에 신규 공급이 우선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는 점에 동의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나 도로시설과 대중교통시설의 공급 정책이 필수적으로 추진되어야 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따라서 현재 울란바토르시에서는 도로부문 및 대중교통 시설의 투자가 우선적으로 이뤄져야 할 필요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울란바토르시에서 큰 이슈가 되고 있는 교통혼잡을 고려해 볼 때 일반도로와 도시고속도로의 공급, 그리고 BRT 도입과 같은 사업들이 필수적으로 추진되어야 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97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