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연성 물 경로로의 전환을 위한 빗물활용의 효과: 인도네시아 북부 자카르타 학교 내 빗물 사용자의 인식을 중심으로 : Effects of Rainwater Utilization to Achieve a Water Soft Path: Focusing on the Perception of Rainwater Users in Schools in North Jakarta, Indonesia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소연

Advisor
윤순진
Major
환경대학원 환경계획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Keywords
연성 물 경로(Water Soft Path)지속가능한 물 관리개발도상국 물 문제학교 내 빗물이용빗물사용자의 인식빗물이용의 효과인도네시아북부 자카르타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환경대학원 : 환경계획학과(환경관리전공), 2016. 8. 윤순진.
Abstract
인도네시아의 수도 자카르타의 하위 행정구역인 북부 자카르타 시는 지하수 용출로 인한 지반침하, 해수유입에 따른 지하수 오염, 매년 반복되는 홍수, 상수도 서비스의 부재 등 물과 관련된 많은 문제에 당면해 있다. 기존에는 물 문제 해결을 위해 댐 건설과 같은 대규모이고 중앙집중화된 물 인프라를 건설하는 방식을 사용하였으나, 이러한 방법은 생태계의 한계를 인식하지 않고 무조건적인 공급확대를 추구해 환경적·경제적·사회적으로 지속 가능하지 못하다는 비판을 받아왔다. 이에 수요관리와 후방예측 방식을 통해 궁극적으로 물 사용량을 낮추고 지속가능한 물 관리를 추구하는 연성 물 경로(Water Soft Path)가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다.
빗물활용은 최종사용자와 근접한 공간에서 물을 공급받을 수 있어 대규모 인프라 구축이 필요하지 않고, 이동 거리가 짧아 물의 오염도가 낮으며, 재해와 긴급 상황 시 물 공급의 완충 역할이 가능하고, 지반침하와 홍수 예방 효과도 있어 연성 물 경로를 달성하는 도구로 기능할 수 있다고 평가된다. 이에 '빗물활용은 지속가능한 물 관리로의 전환에 기여할 수 있는가? 빗물활용은 북부 자카르타가 당면한 물 문제 해결에 효과적인가?'라는 질문을 제기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또한, 빗물이 활용되고 있는 공간이 교육기관이라는 점에 비추어 빗물활용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교육적 효과는 무엇인가?라는 연구 질문 또한 설정하였다. 연구의 대상으로 기업의 사회공헌활동 목적으로 설치된 빗물집수장치를 사용하고 있는 북부 자카르타 내 9개의 초등학교·중학교를 택하여 사례연구를 실시하였다. 학교 내의 빗물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한 인터뷰와 일부 빗물 사용자와 비사용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를 통해 얻은 결과를 바탕으로 연구 질문에 답하는 방식을 취하였다.
연구 결과, 빗물활용을 통해 새로운 수원의 개발 없이도 가용 수자원량이 늘어나 학교 시설관리가 보다 쉬워졌으며, 학생들 역시 학교에서 얻을 수 있는 물의 양이 충분하다고 느끼고 있었다. 또한, 지하수 사용량을 줄임으로써 지반침하를 완화하고, 지하수를 끌어올리는 데 사용되는 전력 소비를 줄여 온실가스를 덜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고 보였다. 특히 주목할 것은 북부 자카르타 내에서 빗물의 가치가 매우 높게 평가되고 있다는 점인데, 홍수나 정전으로 인해 다른 수원들이 모두 오염되거나 사용할 수 없는 상황에서 빗물이 훌륭한 대체수원으로 기능하기 때문이다. 나아가 빗물사용자들은 저장된 빗물의 양을 고려하여 현재의 사용량을 조절하는 방식의 사용전략을 택하였는데, 이는 자원의 한계를 인식하고 지속가능한 물 사용을 달성하려는 시도로 평가될 수 있다. 게다가 학내 주요 빗물사용자인 학생들을 관리에 동참시킴으로써 빗물사용 문화가 학교 경계를 넘어 지역사회로 전파되는 데 일조함을 발견할 수 있었다.
가장 큰 교육적 효과로는 '손 씻기 습관형성'과 같은 개인위생관리 증진을 들 수 있는데, 빗물을 사용하는 학생들이 그렇지 않은 학생들에 비해 손 씻는 습관이 형성된 비율이 높았다. 빗물활용의 경험은 학생들의 인식에도 영향을 미쳤는데, 빗물집수장치 설치학교의 학생들은 빗물집수장치 미설치 학교 학생들보다 빗물에 대한 우호적인 인식이 높고 빗물을 대체수원이 아닌 주요수원으로 사용하는 것에도 더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종합해보면, 북부 자카르타에서 진행되는 빗물활용은 지속가능한 물 관리 달성과 물 문제 해결에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학교라는 공간의 특성상 교육적 효과도 더불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러나 빗물이용에 있어 몇몇 한계점도 파악되었는데, 학교들 스스로 시설관리를 감당할 역량이 부족하고, 학교행정시스템이 전산화되면서 빗물집수장치를 위한 예산집행이 어려워졌다는 것이다. 게다가 빗물활용의 범위가 주변 지역까지 확장되었을 때 예상되는 효과가 큼에도 불구하고 빗물집수장치의 관리와 사용에 있어 지역주민들을 동참시키는 것에 모든 학교가 부정적인 견해를 보이고 있기도 하다. 교육과 관련하여서는, 빗물집수장치를 일반 교과목과 연계하여 교구로 사용하고자 하는 시도가 없고 단순히 물을 공급하는 시설로만 사용하는 한계를 보였다. 또한, 체계적인 물 절약 교육이 부재하여 빗물활용이 학생들의 물 절약 의지나 행동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고 있어 손 씻기 습관 형성을 넘어설 수 있는 교육적 효과의 확대를 위하여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 보완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학교 내 빗물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학부모들이나 지역주민 등 학교 밖에서 빗물사용의 영향을 받는 행위자들의 목소리를 다루지 못했다는 한계가 있다. 그뿐만 아니라 빗물집수장치에 유량계가 설치되어 있지 않아 사용된 빗물에 대해 정확한 데이터를 획득할 수 없어 빗물집수장치가 갖는 생태적 가치나 경제적 가치를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없다는 것도 연구의 한계로 지적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연성 물 경로'의 개념이 선진국의 상황에 근거하여 발전하였기 때문에 개발도상국의 상황에 적용하는 데에는 다소 한계가 있음을 발견하였는데, 향후 개발도상국까지 포함한 범위에서 연성 물 경로로의 전환을 다루는 연구가 필요하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2998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