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사회복지서비스이용이 노인의 우울증과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영향

국문초록

본 연구는 노인 사회복지서비스가 노인의 우울감과 자아존중감 등 심리․사회적 기능의 변화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봄으로써 그 효과성을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2차 자료를 이용한 종단연구로서「한국복지패널」2006년도, 2007년도, 2008년, 2009년, 2010년도 데이터를 사용하였다. 연구의 대상자는 우선 1차년도(2006년)도 65세에 해당하는 1942년도 이전 출생자이며 사회복지서비스 경험이 없는 노인을 추출하였다. 그 후 해당 노인중에서 2차년도(2007년), 3차년도(2008년), 4차년도(2009년), 5차년도(2010년)에는 사회적서비스(소득지원서비스, 가사지원서비스, 보호서비스)와 우울감, 자아존중감에 대한 조사에 모두 응답을 한 노인을 다시 추출하였다. 분석대상 응답자인 노인의 총 수는 1,467명이며, 동일 노인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자료분석 방법은 다중회귀분석을 적용하였으며, 분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상관분석을 통하여 우울감과 자아존중감에 대한 연도별 사회복지서비스 항목과의 상관유무를 조사한 결과, 소득지원서비스 경험정도에 따라 우울감과 자아존중감에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통제변수에 따른 우울감과 자아존중감의 통계값에 근거하여 변화추이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우울감과 자아존중감은 상호 반비례 관계에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우울감은 남성보다 여성이 높게나왔고, 건강이 나쁘고 소득이 낮을수록 높게 나왔다. 또한 배우자가 없을수록 높게나왔다. 자아존중감의 경우는 우울감과 상호 반대경향을 보였다.

셋째,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여 종속변수(우울감, 자아존중감)에 대한 독립변수(소득지원서비스, 가사지원서비스, 보호서비스)의 상대적 기여도를 분석한 결과 우울감을 낮추고 자아존중감을 높이기 위해서는 가사지원 서비스의 강화가 필요하다는 결론을 도출하였다.

이러한 연구 분석 결과는 노인 사회복지서비스가 우울감과 자아존중감 등 심리․사회적 기능의 변화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을 보여주고 있으며, 따라서 노인 사회복지서비스의 효과성을 검증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이 제언한다.

첫째, 그동안 사회복지 실천 영역에서 노인 사회복지서비스는 신체적 기본욕구를 충족시키는데 초점을 두어 왔다. 그러나 향후 사회복지서비스의 내용에는 단순한 신체적 보호나 요양서비스 등 생리적 욕구충족을 위한 직접적 서비스뿐 아니라 심리․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는 영역을 통합하는 방향으로 보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둘째, 사회복지서비스 중에서 가사지원서비스가 가장 노인의 심리․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는 서비스라는 결과가 도출되었다. 이는 소득지원서비스가 지원하지 못하는 정서적서비스와 연관이 있으며, 향후 사회복지서비스에는 생계를 위한 도움뿐만 아니라 수혜 계층의 정서적 문제까지 해결하는 방향으로 확대될 필요가 있다.

셋째, 사회복지서비스 중에서 보호서비스는 그 시행의 정도가 아직은 낮은 단계로 나타났다. 그러나 서비스의 확대를 통해 제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킨다면 노인의 심리․사회적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넷째, 종단연구를 통해 사회적서비스의 효과성 검증을 보다 정확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패널데이터 구축이 지속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