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조직문화,리더십,조직지원인식이 가족친화적제도 인식 및 활용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강민지

Advisor
박정훈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조직문화리더십조직지원인식가족친화적제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행정학과, 2014. 2. 박정훈.
Abstract
우리나라는 대표적인 저출산 국가로, 최근 저출산 문제 해결을 국가적 화두로 제시하여 해결을 위한 정책적 노력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특히, 일-가정의 양립을 위한 가족 친화적 제도의 마련과 확산을 통해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고자 하며, 정부는 공무원집단을 대상으로 출산휴가, 육아휴직, 가족 보건 휴가제, 시차출퇴근제 등의 가족 친화적 제도를 선도적으로 도입·시행함으로써 기업·타기관 등으로의 전파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제도의 실질적 운영에 있어서 여러 변수들이 영향을 미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까지 이에 대한 연구가 부족하기에, 조직 문화, 리더십, 조직 지원 인식을 변수로 하여 가족 친화적 제도의 인식 및 활용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를 주제로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조직 문화, 리더십, 조직 지원 인식을 독립변수로, 가족 친화적 제도의 인식 및 활용을 종속변수로 두어 다중회귀분석을 통해 분석하였다.

중앙부처 공무원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시행하고, 이를 통해 개인이 인지하는 조직 문화, 리더십, 조직 지원 인식 및 가족 친화적 제도에 대한 인식과 활용정도를 측정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18.0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각각의 제도에 영향을 미치는 변수들이 조금씩 차이가 있었지만, 조직 문화 중 위계 지향 문화와 관계 지향 문화가 가족 친화적 제도 인식 및 활용에 있어 정(+)의 관계를 가진 것으로 나타났다. 리더십의 경우 분석대상으로 한 모든 제도에 있어 변혁적 리더십이 가족 친화적 제도 인식 및 활용에 있어 정(+)의 관계를 보였다. 조직 지원 인식의 경우 가족 친화적 제도 중 육아휴직에서 유의미한 결과를 보였으며 음(-)의 관계를 보였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03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