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자율방범대장의 리더십이 대원의 조직 몰입에 미치는 영향 : 로고스적·파토스적·에토스적 리더십을 중심으로 : The Effect of Voluntary Guard Corps' Leadership on the member's Organizational Commitment : Focused on Logos·Pathos·Ethos Leadership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종찬

Advisor
구민교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Issue Date
2015-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자율방범대로고스적 리더십파토스적 리더십에토스적 리더십조직 몰입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행정학과, 2015. 2. 구민교.
Abstract
국문초록

경찰의 생활안전 분야는 대민접촉의 최일선으로서 국민의 치안감과 안정감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다. 열악한 근무환경, 근무 피로감, 인력부족에도 불구하고 많은 일선 경찰관들이 생활안전 영역에서 불철주야 지역사회 안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하지만 고질적인 인적․물적 부족으로 치안 공백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고, 기존의 인력 또한 발생한 사건의 처리에 집중할 뿐 예방적 차원의 활동은 미미하다. 이에 기존 경찰력의 한계점을 보완하고 지역사회의 안전을 공고히 하기 위한 대안으로서 자율방범대가 주목된다.
자율방범대는 민간에서 자발적으로 결성한 봉사조직으로서 수명이서 조를 이루어 범죄 취약 시간대에 순찰, 청소년 선도, 노인 및 여성 귀가 보조 등의 지역 사회 안전을 제고하기 위한 활동을 실시한다. 자율방범대 당 총원은 30-40명 정도이며, 대장, 총무, 대원들의 조직 체계도 갖추고 있다. 자율방범대가 활성화 되면 경찰의 순찰 및 방범 인력 부족을 완화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참여하는 시민들 또한 지역사회 안전을 위해 자발적으로 헌신하면서 시민 의식 함양의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주민들의 입장에선 지역 사회에 대한 안전감이 향상될 것이며, 범죄의 예방 및 치안 환경 조성에 필요한 지역 사회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데 있어 자율방범대 조직이 크게 이바지 할 수 있다.
그간 자율방범대 활성화에 관한 논의들은 더 많은 외부적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측면에 집중되어 있었으나 그 실효성에 의문이 든다. 실상 자율방범대 운영에 있어 현재 외부의 지원금은 비정기적이며 그 규모도 작아 대원들의 회비로 운영자금을 마련하고 있으며, 민방위 기본 교육 면제 등의 인센티브도 그 효과성이 미미하다. 이에 자율방범대를 활성화하기 위한 전략의 관점을 내부로 돌려 자율방범대장의 리더십을 통한 조직 활성화 전략을 구상해 보고자 했다.


한편, 자율방범대장의 리더십을 측정하는 데에 있어 기존 리더십 유형들이 각각 상호 배타적으로 구성되지 않아 그 타당성이 부족하며, 고위층의 리더십 관계에 집중하여 본 연구의 대상에 적합하지 않음을 발견하였다. 이에 전체 리더십을 분할할 수 있는 상호 독립적인 분류법을 구상하고자 노력하였고, 리더십의 속성이 근본적으로 설득의 과정임에 착안하여 아리스토텔레스 수사학의 관점과 리더십을 연결해 고로 로고스적 리더십, 파토스적 리더십, 에토스적 리더십을 구성해 보았다. 로고스적 리더십은 이성과 합리성, 파토스적 리더십은 감성, 에토스적 리더십은 윤리성과 비전 제시를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이에 자율방범대장의 리더십을 통한 조직 활성화 전략을 구상하고자 하는 연구 목적에 맞게 자율방범대장의 로고스․파토스․에토스적 리더십에 따른 대원들의 조직 몰입도를 측정하고자 했다. 우선 선행연구들을 통해 로고스적 리더십은 대원의 조직 몰입도에 부(-)의 영향을, 파토스적 리더십은 대원의 조직 몰입도에 정(+)의 영향을, 에토스적 리더십은 대원의 조직몰입도에 정(+)의 영향을 미친다는 가설을 설정하였다. 이후 자율방범대장의 각 리더십 유형에 대한 자율방범대원들의 인식과 조직 몰입도를 묻는 150부의 설문지를 서울시 양천구, 영등포구, 관악구 소재 10곳의 자율방범대에 배부하였으며, 최종 117부의 설문지를 가지고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이 때 대원들의 조직 몰입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성별, 연령, 학력 등과 같은 변인들을 통제하고,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회귀분석 결과 로고스적 리더십은 대원들의 조직 몰입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하지 않아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파토스적 리더십은 조직 몰입도에 정(+)의 영향을, 에토스적 리더십은 조직 몰입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드러났으며, 양자 중 에토스적 리더십의 영향력이 더 큰 것으로 나타났다. 통제변수들 중에는 성별의 경우 여성 대원의 조직 몰입도가 남성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근속연수가 조직 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자율방범대원의 조직 몰입도를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대장의 파토스적 리더십과 에토스적 리더십을 함양해야 함을 보여준다. 로고스적 리더십을 활용해 대장이 과업을 명쾌하게 전달하고 이성적 모습을 보이는 것은 영향력이 없었는데, 이는 자율방범대가 조직 특성상 자발적 봉사조직이기 때문에 과업 중심적이지 않고 상명하복의 성격도 적은 것에 기인한 것으로 볼 수 있다. 한편 자율방범대 대원들 상호간에 친밀한 유대관계가 형성되는 만큼 대장이 감성 지능을 활용하여 본인과 대원들의 감정을 인지, 통제, 활용하는 능력인 파토스적 리더십이 조직 몰입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이해된다. 또한 자율방범대가 지역 사회 안전을 위한 헌신적 봉사를 수행한다는 측면에서 볼 때, 윤리성에 대한 대원들의 인식이 강하다고 볼 수 있다. 이에 대장이 자율방범대 활동 외의 사생활에서도 윤리적 모범을 보여 대원들의 귀감이 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자율방범대는 자칫 단순 반복적인 순찰 활동으로 그 활동성이 저해될 수 있는 데, 이 상황에서 대장이 지속적으로 대원들의 참여 동기를 북돋고 조직의 활동 목표를 새로이 제시하는 비전 제시를 통해 대원들의 조직 몰입도가 향상될 수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이유에서 윤리성과 비전 제시의 에토스적 리더십도 조직 몰입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이해된다.
결론적으로 자율방범대 활성화를 위한 경찰 및 관계 지자체의 지원에 있어 자율방범대장의 리더십 측면을 고려해야 한다. 실증분석 결과에 따라 자율방범대장에 대한 파토스적, 에토스적 리더십 교육이 필요하며, 선발 과정에서도 양 리더십적 요소를 갖춘 인사를 선출하는 노력이 요구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086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