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정부지원이 기업의 조직혁신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성은

Advisor
이수영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혁신조직혁신정부지원정부지원제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행정학과(행정학전공), 2015. 8. 이수영.
Abstract
본 연구는 혁신을 위한 정부의 지원이 실제로 기업의 조직혁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확인하고자 한 연구이다. 기존의 많은 혁신 관련 연구는 제품혁신과 공정혁신을 주요 변수로 살피고 있지만, 최근 OECD에서 조직혁신 측정지표에 대한 새로운 가이드라인을 발표하면서 조직혁신과 관련한 연구들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는 추세이다. 본 연구는 OECD 가이드라인을 기반으로 만든 국가승인통계인 기술혁신활동조사 자료를 활용하여 정부지원이 기업의 조직혁신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최초의 연구 의의가 크다고 할 수 있다.
우선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를 통해 정부지원과 조직혁신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정부지원과 조직혁신의 관계를 이론적으로 설명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정부지원제도의 활용은 기업의 조직혁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라는 가설을 세우고, 이를 단계적으로 구체화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분석은 로짓분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 전반에 걸쳐 정부지원은 조직혁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첫 번째 분석을 통해 정부지원제도를 활용한 기업이 그렇지 않은 기업에 비해 조직혁신을 도입할 확률이 더 높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또한, 정부지원제도의 유형을 구분한 경우, 유형별로 더 많은 정부지원제도를 활용하고 있는 기업에서 조직혁신을 도입할 확률이 더 높게 나타난 것으로 확인되었을 뿐만 아니라, 정부지원제도를 더 많이 도입한 기업에서 더 많은 유형의 조직혁신을 적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16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