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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직미션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에 관한 연구
아이쿱생협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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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성근
Advisor
임도빈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Issue Date
2016-02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조직미션조직몰입소비자협동조합협동조합 7원칙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행정학 전공, 2016. 2. 임도빈.
Abstract
본 연구는 조직미션과 조직몰입 간의 관계를 아이쿱생협이라는 협동조합을 통해 살펴보았다. 협동조합에 대한 연구가 점점 활발해지고 있지만 아직까지 이론적 논의에 그치는 경우가 많다. 특히 행정학 분야에서는 비영리조직이 공공성을 실현하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함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비영리 조직 중 협동조합 연구가 많이 부족한 상황이다. 본 연구는 협동조합에 관한 연구를 행정학의 관점에서 실증적으로 살펴보았다.
협동조합의 조합원이 아닌 직원을 연구대상으로 한 것은 두 가지 이유이다. 첫 번째 이유는 협동조합이 커짐에 따라 조합원들끼리의 자급이 현실적으로 어려워짐에 따라 직원들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기 때문이다. 두 번째 이유는 조합원의 경우 출자금이 낮기 때문에 조합에 대한 주인의식이 낮지만, 직원은 조합원보다 생계 등 상대적으로 조합에 더 큰 유인을 느끼기 때문이다.
본 연구의 독립변수는 조직미션이다. 정확하게는 협동조합 직원들이 인식하고 있는 자신이 속한 조직의 미션충실도이다. 즉 “나의 직장은 얼마나 미션을 충실하게 실행하고 있는가?”이다. 독립변수로서 조직미션을 살펴본 까닭은 두 가지 이유이다. 첫째, 다양한 형태와 규모와 사업을 하고 있는 협동조합들을 협동조합이라는 하나의 요소로 묶을 수 있는 것이 바로 조직미션이기 때문이다. 협동조합의 7원칙은 협동조합이라면 반드시 지켜야 할 원칙들을 제시하고 있다. 둘째, 협동조합이 다른 형태의 기업들처럼 직원들에게 충분한 경제적 유인을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에 조직몰입을 위한 다른 동기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본 연구에서는 조직의 미션에 대한 충실도가 이러한 유인이 될 수 있는지 알아보고자 했다.
본 연구는 설문지 조사를 진행하여 이를 분석하는 방법으로 진행하였다. 설문대상은 아이쿱생협의 직원이다. 아이쿱생협 인사지원팀의 도움을 받아 171부의 설문지를 회수한 후, 결측값이나 편향성이 있는 22장을 제외하고 149부의 설문지를 분석하였다. 이는 전체 아이쿱생협 직원 2,328명 중 약 6.4%에 해당한다.
설문결과를 토대로 분석한 결과, 협동조합의 7원칙은 세 가지 요소로 분리되었다. 1원칙, 2원칙, 3원칙이 하나의 요인으로 분류되었는데 이는 자주성과 관련된다. 4원칙이 하나의 요소로 분류되었는데 이는 자립성과 관련된다. 마지막으로 5원칙, 6원칙, 7원칙이 하나의 요소로 분류되었다. 이는 협동성과 관련이 있다.
이렇게 분류된 요소들 중 자주성과 협동성이 직원의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주성이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은 협동조합의 사명이 사회와 경제에 민주적 책임을 맡는 것이라고 주장한 이론에 대한 부분적 증명이 이뤄진 것이라 볼 수 있다.
협동성이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은 협동조합운동이 협동조합이라는 하나의 생태계를 구축하는 운동이고, 이를 위해서 자른 조직과의 협동이나 지역사회와의 연대가 중요하다는 이론에 대한 부분적 증명이 이뤄진 것이다.
이밖에 선행연구에서 조직몰입에 대한 변수로 제시되었던 성별, 학력, 근속연수, 직무 중에서는 연령과 근속연수가 유의미한 변수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령의 경우 조직몰입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왔다. 이는 아이쿱생협의 성장과정에서 최근 5년 사이 채용이 급증한 것과 관련이 있다.
근속연수는 조직몰입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협동조합의 7원칙 중 5원칙인 ‘교육 및 홍보’의 영향인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협동조합은 협동조합의 가치에 대해 직원과 조합원에 대해 지속적으로 교육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는데, 그 결과로서 근속연수가 높을수록 조직몰입이 높다는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본 연구는 그 연구대상을 아이쿱생협이라는 하나의 소비자협동조합에 국한했다는 점에서 그 한계가 있다. 따라서 소비자협동조합 전반이나, 협동조합 전반, 나아가서는 비영리조직 전반에 대한 연구로 그 범위가 확대될 필요가 있다. 또한 조직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변수들을 설문과정의 미숙과 샘플 개수의 한계 등으로 인해 풍부하게 측정하지 못했다는 한계도 있다. 하지만 이러한 한계에도 불구하고 협동조합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진행하였다는 점에서 이 논문의 의의를 찾을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130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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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대학원)Dept. of Public Administration (행정학과)Theses (Master's Degree_행정학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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