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정부의 언론대응 실태에 관한 연구 : - 노무현·박근혜 정부의 해명자료 분석을 중심으로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류지혜

Advisor
우지숙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해명자료정정보도정부-언론 관계언론대응언론보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행정학과 정책학전공, 2016. 8. 우지숙.
Abstract
본 논문은 정부가 언론 대응을 위해 생산하는 해명자료의 특징과 활용 및 반영 실태를 분석한 것이다. 해명자료를 유발하는 언론보도의 특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언론보도의 요인을 외부요인과 내부요인으로 크게 구분하였고 해명자료는 해명논조와 해명근거로 나누어 내용분석 하였다.
연구대상으로는 노무현 정부와 박근혜 정부의 집권 3년차 후반기 3개월간 주요 중앙부처가 발표한 해명자료 538건과 이와 연결된 언론사 기사 538건이 대상이 되었다.
연구결과, 노무현 정부와 박근혜 정부 간에는 언론보도 외부요인 중에는 이념적 성향, 내부요인 중에는 보도주제, 보도논조, 보도근거 요인에 의한 해명자료 생산 수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언론보도 외부요인 중에는 이념적 성향, 내부요인 중에는 보도주제와 보도논조, 보도근거가 해명자료의 근거 제시 방식과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해명자료가 어떠한 논조와 근거를 가지고 있는 가와 해명자료가 언론에 반영되는 것은 관련성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즉, 정부의 해명자료가 언론이 가진 일부 특성에 영향을 받아 작성되더라도, 언론은 정부 해명자료의 특정 내용에 영향을 받아 반영하지는 않았다.
본 논문은 해명자료가 생산되고 언론에 다시 반영되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정부가 일상적으로 활용해왔으나 연구가 부족했던 해명자료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정부와 언론의 문제를 지적했다는 의의가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22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