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Impact of Unemployment on Social Behavior among the Youth in Uganda

실업이 우간다 청소년들의 사회적 행태에 미치는 영향:캄팔라시에 대한 사례 연구

본 연구는 실업이 청년층의 사회적 행위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 우간다의 캄팔라(Kampala) 시 사례를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보다 구체적으로 본 연구는 첫째, 캄팔라 지역의 청년들 사이에서 실업이 조혼(early marriage)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고, 둘째, 실업이 범죄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살펴보았다. 연구에는 1차, 2차 자료를 활용하였는데 직접 16개 질문지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직접적인 자료를 수집하였고, 2차 자료는 관련 선행연구와 문헌연구를 통해 수집하였다.

연구결과, 대다수의 응답자들은 청년실업과 범죄, 조혼이 관계가 깊다고 대답하였다. 또한 경제적인 제약으로 인해서 두 가지 사회적 행위에 실업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응답하였다. 실업 이외에도 조혼과 범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서 가난한 부모, 동료들의 압박, 문화적인 규범, 마약과 약물 남용 등도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응답하였다. 범죄와 조혼으로 인하여 다른 부정적 부수효과들이 발생할 수 있는데, 예를 들어 사회의 도덕적 붕괴, 사회불안정, 높은 인구증가율 등이 발생할 수 있다.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청년층에서 실업으로 인한 범죄와 조혼을 방지하기 위한 정책들을 제안하였는데, 예를 들어, 범죄 및 조혼에 관한 법을 엄격하게 집행해야 하며, 정부기관의 부패를 개혁하고 청년층으로 하여금 자영업을 할 수 있는 기술을 훈련하거나 농업분야와 같은 특정 직업군에 대한 태도를 개선할 수 있도록 도와줄 필요가 있다.

youth; unemploy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