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기초자치단체장의 특성이 지역주민의 행복에 미치는 영향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민한

Advisor
김병섭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행정학전공)
Issue Date
2014-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행복리더십기초자치단체장지방자치제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행정학과(행정학전공), 2014. 2. 김병섭.
Abstract
기초자치단체는 지방자치제도에서 핵심적인 기능을 하는 각 시  군  구의 일선 행정기관이자 민주주의의 정치적 기초 단위로서 지역 주민에게 기초적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지역 경제의 발전을 견인하는 역할을 수행하기도 한다. 그러므로 정치  행정  경제 전반에 걸쳐 다양한 기능을 수행하는 기초자치단체를 책임지는 수장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며, 그에게 주어지는 권한 또한 매우 크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기초자치단체장의 리더십이 지역 주민의 삶에 미치는 영향이 지대하다고 할 수 있다.
본 연구의 목적은 기초자치단체장의 리더십 특성이 지역 주민의 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하여 기초자치단체장과 주민 행복과 관련된 문헌 연구를 실시하였고, 이를 토대로 종속변수와 독립변수를 도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종속변수인 행복에 대한 지역 주민의 인식에 영향을 미치는 독립변수로 기초자치단체장의 리더십을 선정하였고, 이를 측정하기 위하여 기초자치단체장의 과거 경력 및 기타 특성(재선 여부, 소속 정당, 성별 등)을 리더십의 측정기준으로 하였다. 기초자치단체장의 과거 경력은 행정가  정치가  경영가로 분류하였고, 그 외에 해당하는 자는 전문가(기타)로 분류하였다. 그리고 독립변수 외에 주민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다수의 변수(성별, 연령, 혼인 상태, 직업, 소득 수준, 교육, 종교, 가구원수 등)를 통제변수로 포함시켰다. 변수 선정 후, 기초자치단체장의 특성에 따른 유형이 주민의 행복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기 위하여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기초자치단체장의 과거 경력은 주민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기초자치단체장의 경력이 각각 행정가, 경영가, 전문가 출신일 때 주민의 행복은 정치가일 때보다 모두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중에서도 특히 경영가 출신의 기초자치단체장이 재임할 경우 지역 주민의 행복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 기초자치단체장이 재선일 때보다 초선일 경우, 기초자치단체장이 야당 보다는 집권 여당에 소속된 경우, 기초자치단체장이 남성일 때보다 여성일 경우 주민 행복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의의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민간 경영가 출신이 기초자치단체장일 때 주민 행복이라는 행정 목표의 달성에 보다 효과적이라는 것이 본 연구에서 확인되었다. 둘째, 경영가 출신인 기초자치단체장이 재임할 때 주민 행복도가 가장 높음에도 불구하고, 왜 정치가 출신의 기초자치단체장이 가장 큰 수적 비중을 차지하는지에 대한 후속연구가 필요하다는 것 또한 본 연구에서 도출되는 함의라고 할 수 있다. 셋째, 리더십과 행복 간의 관계를 연결하는 실증연구가 거의 전무하다는 점을 고려하였을 때, 본 연구는 이 둘의 연결을 시도하였다는데 그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35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