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경찰조직의 인사관리에 관한 구성원의 인식조사 연구:- AHP 기법을 통한 상대적 중요도 분석 - : 경찰조직의 인사관리에 관한 구성원의 인식조사 연구:- AHP 기법을 통한 상대적 중요도 분석 -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한광일

Advisor
김신복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정책학전공)
Issue Date
2012-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경찰조직인사문제구성원인식조사AHP(계층분석적 의사결정방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행정학과(정책학전공), 2012. 8. 김신복.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경찰 조직의 인사 문제의 원인에 대하여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하여, 경찰 조직 구성원들의 인식을 설문조사하여, 경찰조직의 인사관리의 문제점과 원인이 무엇이며, 개선방안의 상대적 중요도를 분석하려는데 그 목적이 있다. 아울러, 경찰행정 관련 전문가들은 경찰 조직의 인사 문제의 원인을 어디에 두고 있는지도 연구하여, 경찰 조직 구성원과의 차이점도 확인해 보려 하였다.
경찰 조직의 인사 문제의 원인이 어디에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어떤 것을 우선시해야 할지에 대해 조직 구성원과 경찰행정 전문가를 대상으로 계층분석적 의사결정방법(Analytic Hierarchy Process, AHP)을 사용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이를 통하여 경찰 조직의 인사 문제의 원인과 해결을 위해 경찰 승진제도상의 문제, 경찰 직급구조의 문제, 경찰업무와 조직문화 중 어떤 것을 우선시해야 하는지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설문조사는 2012년 4월 9일부터 20일까지 우편 및 직접조사 방식으로 이루어졌다. 설문대상은 순경부터 총경까지 일선 경찰관 244명과 외부 경찰행정전문가 20명 등 총 264명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이 중 미회수분과 결측치가 있는 설문을 제외한 213부에 대해 AHP 설문분석을 실시하였다. 213부의 설문지 중 일관성지수가 0.2 이하인 설문지 88부를 토대로 하여 설문의 분석에 사용하였다.
경찰 조직의 인사 관련 문제 해결을 위해 어느 방안을 우선시해야 하는지에 대한 경찰 조직원과 외부 전문가를 대상으로 한 인식조사의 통합적 중요도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분석 결과 11개의 하위 변수 중 상위 4개의 변수는 근무성적평정 제도개선(0.2627), 인사위원회 독립성, 전문성 확보(0.1578), 성과평가 제도개선(0.1286), 승진청탁관행 개선(0.0925)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한편, 11개의 하위변수 중 우선순위에 있어 중간에 위치한 4개 변수는 보직관리 체계화(0.0800), 계급단계 축소(0.0794), 개방형 직위 확대(0.0575), 복수직급제 등 하위직편중 직급구조 개선(0.0418)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11개의 하위변수 중 가장 하위에 위치한 3개 변수는 권위적 문화 개선(0.0404), 계급정년제 폐지, 개선(0.0324), 입직경로별 알력 완화(0.0266)의 순으로 조사되었다.
경찰 조직의 인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어느 방안을 우선시해야 하는지에 대한 경찰 조직 구성원과 외부 전문가의 인식 조사에 대한 분석결과 우선순위에 있어 가장 중요한 변수로 지적된 것은 근무성적평정 제도개선이었다. 경찰 조직 구성원이나 외부 전문가 모두 경찰 조직의 인사 문제의 원인의 첫 번째 원인이자 그 해결 방안을 근무성적평정 제도에서 찾고 있는 것은 지금까지의 선행연구에서 수차례 경찰의 근무성적평정제도의 문제점을 지적한 것이 의미 있는 것이었음을 증명하고 있다. 아울러, 경찰 조직의 인사 문제의 선행연구나 경찰 조직 내부에서 크게 드러나지 않았던 인사위원회의 독립성, 전문성 확보 문제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된 점에 의미를 부과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성과평가 결과에 대한 조직구성원의 수용도 제고를 위한 지표개선 등 작업을 충실히 수행할 것을 제안하는 바이다. 그리고, 승진청탁 관행 개선에 정책역량을 여전히 집중할 것을 제안하고자 한다. 연구결과에서 승진청탁 관행 개선이 네 번째의 우선순위에 위치할 만큼 조직 구성원들은 승진청탁 관행 개선을 경찰 조직의 인사 문제에 있어 중요한 원인으로 지목하고 있다.
하지만, 통상의 설문조사 기법이 아닌 AHP 기법은 외부 전문가가 아닌 경찰관들에게는 다소 생소한 조사방법이었던 같다. 따라서, 결측치가 있는 설문이 다수 발생하였고, 일관성지수가 확보된 설문지의 수가 다소 감소한 아쉬운 점이 있다. 아울러,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에서 경찰 조직의 인사 문제 개선을 위해 설정한 하위 변수의 각 항목에 대한 구체적인 개선 방안에 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각 하위변수에 대한 조직 구성원의 요구사항을 반영하는 것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37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