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성과보상 및 성과보상의 공정성 인식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준호

Advisor
김준기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정책학전공)
Issue Date
2013-02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공기업성과보상절차공정성분배공정성조직몰입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행정학과(정책학전공), 2013. 2. 김준기.
Abstract
최근 정부의 공공기관 선진화 정책의 추진으로 경영효율성 제고를 위한 혁신이 진행되고 있다. 특히 공기업의 대표적인 성과보상제도인 성과연봉제와 정부경영평가 성과급제가 보수부문에서 화두가 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기업 직원들의 성과보상과 공정성에 대한 인식이 조직몰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파악하고, 공기업 성과중심 보수제도의 효율적 운영을 위한 시사점을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를 위해 기존의 문헌연구와 설문분석을 실시하였으며, 독립변수로 성과급 개인지급률, 평가비중 등 개별적 요소와 성과연봉기제, 공정성(절차적․분배적)을, 종속변수로 조직몰입(정서․근속)을 선정하고 통제변수로 개인적 성향 및 상황적 속성(사회적 인정감, 사명감)을 포함하여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실증분석을 위해 상황속성인 근무환경 8개 문항, 성과보상 11개 문항, 공정성 12개 문항, 조직몰입 11문항, 인구통계학적 특성 8개 문항 등 총 50개 문항으로 설문지를 작성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총 384명의 직원들에게 설문을 배포하여 364명으로부터 분석에 유효한 응답을 확보하였다. 이렇게 확보된 데이터는 SPSS 20(ver.)을 이용하여 분석하였고 빈도분석, 신뢰도․요인분석, t-test, ANOVA, 상관관계분석, 단순회귀분석, 다중회귀분석 등을 적용하여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분석된 주요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성과보상 자체에 있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개인지급률, 개인평가비중, 간부직여부 및 평가우수부서여부는 조직몰입에 영향을 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조직평가비중 확대는 정서적 조직몰입에 약하게나마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이는 공공기관의 평가가 여전히 연공서열적인 성격을 많이 지니고 있으며, 평가제도 및 시스템이 정착되지 않은 요인과 성과에 따른 차등보다는 형평성 중심의 배분을 선호하는 조직문화의 영향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개인평가에 대한 공정한 성과시스템 정착이 필수적 과제라 할 수 있다.
둘째, 공정성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 결과, 성과보상 자체인 보상기제가 적정하다고 느낄수록 정서적 조직몰입이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보상체계의 적정한 운영이 긍정적 조직몰입을 가져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또한 분배적으로 공정하다고 느낄수록 정서적 조직몰입이 높은 것을 확인하였다. 성과보상에 있어 분배적 공정성의 확보는 조직 몰입뿐 아니라 조직안정성 확보 등 다양한 분야에 영향을 끼칠 수 있다. 분배적 공정성이 근속적 조직몰입에의 유의한 결과를 얻진 못했으나, 절차적으로 공정하다고 느낄수록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근속적 조직몰입도가 낮아지는 것을 확인하였다. 이러한 성과보상에 있어서 공정성의 확보는 조직몰입을 높일 수 있는 우선 과제인 것을 알 수 있다.
셋째, 전반적인 직원들의 성과보상 및 공정성과 조직몰입도 수준을 파악하고 이들의 배경변인에 따른 차이를 파악한 결과 인구통계학적으로 직급이 높을수록 사회인정, 사명감, 분배공정, 정서몰입이 높게 나타났고, 근속년수가 높을수록 사회인정, 사명감, 성과보상, 분배⋅절차공정 및 정서몰입이 높게 나타났다. 또한 연령이 높을수록 사회인정, 사명감, 정서몰입이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전반적으로 입사이후 오랜기간 근무한 직원들의 사회를 바라보는 시각과 공정성에 대한 인식 및 정서몰입도가 높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38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