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레드테이프와 조직효과성 간 관계에 대한 연구 -경찰공무원을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Relationship between Red Tape and Organizational Effectiveness -Focused on Police Officers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일순

Advisor
금현섭
Major
행정대학원 행정학과(정책학전공)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레드테이프조직효과성집권화공식화직무소외직무만족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행정학과(정책학전공), 2016. 8. 금현섭.
Abstract
이 논문은 경찰 실무자들을 대상으로 레드테이프가 조직효과성에 영향을 미치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그 동안 레드테이프에 관한 연구들은 주로 관리자들의 인식을 대상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조직 대부분을 구성하고 있는 실무자들을 배제한 편향된 연구라는 비판을 받았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연구에서는 실무자를 대상으로 레드테이프 연구를 진행하였다.
레드테이프는 번거로운 규정 또는 절차를 의미하는데, 경찰은 형사사법기관 중 하나로서 절차 준수 여부가 업무의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레드테이프가 쉽게 발생하는 경향이 있을 것으로 보고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조직효과성은 조직목표 달성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조직효과성의 지표들로 직무소외와 직무만족을 측정하였다. 직무소외는 직업에서 심리적으로 이탈된 인지적 상태를 의미하는데, 직무소외가 발생하면 근무 의욕을 상실하고 소극적ㆍ형식적 근무로 이어지게 된다.
한편, 직무만족에 대한 보편적인 정의는 없지만 이번 연구에서는 근로자가 자신의 업무에 대하여 만족하는 정도라고 규정하였다. 경찰공무원에게 직무소외가 발생하고 직무만족이 낮아지면 치안서비스의 질적 저하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레드테이프가 직무소외 및 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독립변수에는 레드테이프와 함께 집권화, 공식화를 추가했는데, 집권화, 공식화는 조직구조를 결정하는 요소들로써 직무소외ㆍ직무만족에 영향을 미친다고 알려져 있다. 특히 공식화는 레드테이프와 비교ㆍ구분되는 개념으로, 직무소외ㆍ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상반된 연구가 존재하기 때문에 이번 연구를 통해 공식화가 직무소외ㆍ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였다.
연구의 수행을 위해, 선행연구들에서 사용된 각 변수별 설문 문항들을 연구에 목적에 맞게 수정하였다. 작성된 설문은 경찰 실무 교육을 위해 경찰교육원에 입교한 전국 경찰관들 400명에게 배포되어 그 중 유효한 응답 294부를 바탕으로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은 빈도분석, 요인분석, 신뢰도분석, 기술통계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분석 순으로 진행하였다. 분석 결과, 설문 문항에 타당도와 신뢰성이 확보되는 것으로 나타났고, 모든 변수들이 서로 상관관계를 가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다중회귀분석 결과 모든 독립변수들이 직무소외ㆍ직무만족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체적으로 직무소외는 집권화, 레드테이프와 정(+)의 관계, 공식화와는 부(-)의 관계를 나타냈다. 직무만족은 이와 반대로 집권화, 레드테이프와 부(-)의 관계, 공식화와 정(+)의 관계를 나타냈다.
이 연구를 통해 일선 경찰공무원들의 직무소외를 낮추고 직무만족을 높이기 위해서는 집권화 수준을 낮추고 의사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재량권을 주어야 한다고 보인다. 설문 결과, 응답자들이 평균적으로 자신이 속한 부서의 집권화 수준이 보통보다 낮다고 평가하였는데, 이는 조직 효과성 측면에서 매우 고무적인 결과라고 보인다.
또한 일선 경찰공무원들의 다양하고 복잡한 사건을 해결하는 데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명확한 규정과 업무 지침을 정해 공식화를 높여야 조직효과성이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하지만 규정과 절차가 지나치게 번거롭거나 복잡하여 레드테이프로 이어진다면 직무소외가 높아지고 직무만족이 낮아지므로 규정과 절차를 만들 때부터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보인다.
한편, 수사ㆍ형사과, 경비과 근무자들은 레드테이프 수준이 높아질수록 직무소외가 급격히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는데, 경비부서는 순번에 따라 근무자들이 동원된다는 점에서 납득할 수 있다고 하더라도, 수사ㆍ형사과의 직무소외를 낮추기 위한 근무 여건 개선이 필요하다고 보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448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