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개방이 독점적 공공기관의 성과에 미치는 영향 연구

국문초록

본 연구는 독점적 공기업인 대한지적공사에 의해서 지배되던 지적측량시장이 개방되었을 때 시장개방이 독점기업의 경영성과에 미친 영향을 실증적인 데이터를 가지고 연구하였다. 기존의 많은 연구들이 민영화 전후의 공기업의 성과를 비교하거나, 경쟁시장 내 또는 인접산업 분야의 민간기업과 공기업의 성과를 비교하는 방법으로 이루어진 반면, 본 연구에서는 독점기업에서 시장경쟁으로 뛰어들게 된 공기업의 경영성과 변화를 실증적인 데이터 분석을 통해서 연구해보았다.

주제어 : 공기업, 시장개방, 경영성과, 다변량 회귀분석, 조절변수, 계량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