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R&D 인력의 교육훈련이 직무만족과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신동욱

Advisor
박상인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R&D 인력교육훈련직무만족직무몰입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4. 8. 박상인.
Abstract
지난 정부는 에너지 자원의 자주개발율 증가를 위해 자원개발 공기업들을 대형화(해외 M&A)하였다. 그러나 현재는 석유개발 R&D직원들의 효과적인 육성과 역량 개발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실정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교육훈련의 투입요인과 과정요인이 석유개발 R&D 직원들의 교육훈련 성과인 직무만족과 직무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향후 석유개발 R&D 교육훈련의 성과 제고와 교육과정을 개선하고자 하는 것이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이론적 고찰 및 선행연구를 토대로 연구가설을 설정하였고, 이를 회귀식을 통해 분석한 바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연구결과 교육훈련 투입요인중 상사의 관심과 지원은 직무만족에 가장 설명력이 높은 변수로 분석되었다. 그러나 교육부서의 교육 인식수준은 오히려 직무만족에 있어 부(-)의 영향을 나타냈으며, 교육목표, 교육환경은 유의한 관계가 나타나지 않았다.
R&D 교육훈련 투입요인중 교육훈련에 대한 상사의 관심과 지원, 교육환경이 직무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나타냈으며 상사의 관심과 지원은 직무몰입에 가장 유의한 영향을 나타냈다. R&D 교육훈련 과정요인중 교육 참가자의 교육태도만이 직무만족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쳤다.
R&D 교육훈련 과정요인인 교육강사, 교육훈련의 내용, 교육 참가자의 교육태도가 직무몰입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직무몰입에 영향을 미치는 하위변수들 중 교육자의 교육훈련에 대한 태도가 직무몰입에 가장 설명력이 높은 변수로 교육훈련 성과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상기의 분석을 통해 본 연구는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R&D 교육훈련의 투입요인과 과정요인은 교육훈련 성과인 직무만족과 직무몰입에 영향을 미치며, 특히 가장 높은 영향 변수는 교육과정의 내용으로 교육 목표 달성을 위한 교과목 편성, 교육 참가자의 수용능력, 인지 능력과 부합한 교과목 내용 수준과 현장에서 적용 용이하도록 구성되는 것이 중요하였다.
둘째, 투입요인중 교육훈련에 대한 상사의 관심과 지원이 교육훈련의 성과인 직무만족과 직무몰입을 향상시키는데 매우 중요한 변수였다. 과정요인중 교육생의 이해가 직무몰입에 가장 설명력이 높은 변수, 교육생의 태도가 직무만족에 가장 설명력이 높은 변수로 나타난 바 이는 교육생의 태도와 이해가 교육훈련 성과를 향상시키는데 매우 중요함을 시사하였다.
셋째, 해외 석유자원 개발에는 기술뿐만 아니라 문화적 이해와 해외에서 일을 하기 위한 건강, 안전관리 등 종합적인 인력육성을 목표로 하는 교육진행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59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