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통합조직의 리더십 변화가 조직문화에 미치는 영향 연구 -한국토지주택공사 사례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정재필

Advisor
이석원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4-08
Publisher
서울대학교 대학원
Keywords
경쟁가치모형리더십조직문화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4. 8. 이석원.
Abstract
현재 기업은 살아남기 위해 조직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발휘하고 있다. 전문가들이 인정하는 기업경쟁력의 큰 축은 바로 인적 자원이라고 할 수 있다. 그중 올바른 리더십은 조직 구성원의 역량을 최대한 이끌어내는 힘을 가지고 있고 그 힘이 모여 하나의 문화를 형성해 나가는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비슷한 업무 영역의 두 회사가 하나로 통합함에 따라 조직의 리더십은 어떻게 변화하였고 통합전후 리더십은 어떤 것이며 조직문화는 어떻게 변화하였는지가 실증연구의 중심이다.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는 대한주택공사와 한국토지공사가 2009년 통합하여 만들어진 조직이다. 그리고 현재 여전히 LH는 통합 정상화의 길 위에 있다. 구체적으로 LH의 리더십은 무엇이며 리더십이 조직문화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알아보았다.
본 연구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촉진자형·후견인형 리더십이 관계지향 조직문화에, 정치가형 리더십이 혁신지향 조직문화에, 조정자형·관리자형 리더십이 위계지향 조직문화에, 생산독려형·목표달성형 리더십이 성과지향 조직문화에 각각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통합이후 촉진자형, 후견인형, 조정자형, 관리자형 리더십 유형이 낮아졌고 혁신자형, 정치가형, 생산독려형, 목표달성형 리더십 유형이 높아졌다. 또한 통합이후 관계지향형, 위계지향형 조직문화가 낮아지고 혁신지향형, 성과지향형 조직문화가 높아졌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61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