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공공기관 아웃소싱 근로자의 조직지원 인식과 사회적 지원이 이중몰입, 조직시민행동·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 The influences of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 and social support to outsourced employees in public institutions on dual commitment, organizational citizenship behavior and turnover intention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최재용

Advisor
김순은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조직지원 인식사회적 지원이중몰입조직시민행동이직의도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2015. 8. 김순은.
Abstract
이 연구는 공공부문에서 광범위하게 확산되고 있는 아웃소싱(outsourcing)과 관련하여 아웃소싱 근로자들이 놓여있는 소속회사와 근무회사가 다른 상황에서 조직몰입이 소속회사 및 근무회사에 대한 동시적 몰입인 이중몰입이 발생하는지 알아보고, 조직지원 인식과 사회적 지원이 아웃소싱 근로자들의 이중몰입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리고 이중몰입이 아웃소싱 근로자의 조직시민행동과 이직의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여 조직성과 제고를 위해 조직시민행동이라는 긍정적 행동을 강화하고 이직의도를 부정적 태도를 감소시키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그간 단일차원에서 논의되었던 조직지원 인식과 사회적 지원을 아웃소싱 근로자의 근무와 고용 특성에 맞게 근무회사와 소속회사로 구분하고 이에 따른 소속회사 몰입과 근무회사 몰입이라는 이중몰입과 조직시민행동과 이직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이 연구 수행을 위하여, K공단 아웃소싱 콜센터에 종사 중인 총 324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수집된 조사결과는 기초통계량분석, 타당도분석, 신뢰도 분석, 상관관계분석, 다중회귀 분석 등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K공단 콜센터 아웃소싱 근로자들은 소속회사와 근무회사가 다름에도 불구하고 별개의 이중몰입으로 인식하지 않고 단일 요인으로 조직몰입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소속회사 조직지원 인식과 근무회사 조직지원 인식은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소속회사 상사의 지원과 소속회사 동료의 지원, 근무회사 직원의 지원은 또한 조직몰입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조직몰입은 종속변수인 조직시민행동과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세부적으로는 근무회사 조직지원 인식과 근무회사 직원의 지원은 소속회사 조직지원 인식이나 소속회사 상사의 지원, 소속회사 동료의 지원보다 조직몰입에 더 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독립변수인 조직지원 인식과 사회적 지원, 종속변수인 조직시민행동과 이직의도와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의 매개역할을 분석한 결과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소속회사 조직지원 인식과 상사의 지원 및 동료의 지원과 이직의도와의 관계에서 조직몰입은 완전매개 역할을 하고 있었다.
이 연구 결과를 통해 다음과 같은 함의를 읽어낼 수 있다.
우선, 선행연구(김정원, 2004
이규용, 2005
서정락, 2011
이용로, 2013 등)와 달리 조직몰입이 이중몰입인 소속회사와 근무회사의 몰입으로 구분되지 않았다. 소속회사와 근무회사로 구분된 상황에서도 K공단 아웃소싱 근로자들은 조직몰입을 단일 요인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 조직몰입은 조직시민행동이나 이직의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고 있었다. 따라서 조직성과를 제고하기 위해 구성원들의 자발적인 행동을 높이거나 조직을 이탈하고자 하는 구성원들의 부정적인 태도를 낮추기 위해서는 소속회사나 근무회사 중 어느 특정 조직의 몰입을 더 강조하기 보다는 조직몰입을 자체를 높여야 할 것이다.
둘째, 조직몰입을 높이는 데에는 소속회사보다 근무회사의 조직지원이 더 중요했다. 이는 아웃소싱 근로자들이 소속회사 보다 근무회사의 영향력이 크다고 인식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따라서 조직몰입을 높이기 위해서는 근무회사의 조직지원이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아웃소싱 근로자에 대한 지원은 결국 아웃소싱 업체인 소속회사를 통해 이루어진다. 따라서 조직몰입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소속회사와 근무회사가 함께 노력해야 할 것이다.
셋째, 조직몰입을 높이기 위해서는 근무회사 직원의 지원 역시 중요했다. 이는 아웃소싱 근로자들이 업무수행에 있어 근무회사 직원과 직·간접적인 접촉에 따른 경험에 기인한 것이다. 그러나 근무회사 직원의 지원에 대한 인식은 낮은 수준이다. 따라서 아웃소싱 근로자들이 조직성과에 기여하기 위해서는 근무회사와 소속회사뿐만 아니라 근무회사 직원도 아웃소싱 근로자들을 배려하고 지원하는데 노력해야 할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62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