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공기업에서 공유된 리더십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유인승

Advisor
박정훈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공유리더십팀장리더십구성원리더십조직성과팀내부평가점수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5. 8. 박정훈.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공기업에서 공유된 리더십이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다양한 재화와 서비스를 생산하여 국민에게 제공하고 있는 공공부문 조직의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시사점을 얻는 것이다.

본 연구는 한국서부발전의 241개 팀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공유된 리더십은 팀장리더십, 차장리더십과 직원리더십의 평균치로 정의하고 측정하였으며 조직성과는 팀 내부평가점수로 구성하여 분석을 시도하였다. 이를 위해 조직성과를 종속변수로, 공유리더십을 독립변수로 하고, 팀원수, 연령, 교육수준, 평균근속연수를 통제변수로 하는 연구모형을 설정하였다. 설문조사에 따른 주관성이라는 기존연구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해 인사시스템의 개인별 근무평정결과와 내부평가시스템의 팀 평가점수 등을 통해 객관적으로 측정된 공유리더십과 조직성과 자료를 활용했다는 것이 본 연구의 의의라고 할 수 있다.

분석결과 독립변수인 공유리더십은 팀 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공유리더십과 팀 성과의 측정방법에 있어서 기존연구와 차별화를 시도하였는데도 유사한 결과를 보인다는 점을 알 수 있었다.

한편, 공유리더십이 발휘되는 경로를 탐색하기 위해서 팀내에서 상위직급의 리더십이 하위직급의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직급별 리더십이 팀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분석도 병행하였다. 그 결과, 팀장리더십이 차장리더십과 직원리더십에 그리고 차장리더십이 직원리더십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직급별리더십과 팀성과와의 관계에서는 팀장리더십만이 팀성과에 영향을 미치고 차장리더십과 직원리더십은 팀성과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를 통해 실무적으로는 한국서부발전의 조직성과 향상을 위해서 팀장뿐 아니라 팀 구성원 즉 차장과 직원들의 리더십발휘가 중요하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팀장은 하급자가 자기 목표를 설정할 수 있도록 독려하고 이를 달성하는 것에 지속적인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며 권력과 자원에 대해 구성원과 공유하려는 태도를 가져야 할 것이다. 구성원은 리더의 지시로 인한 복종이 아닌 구성원이 스스로 자기 동기 부여를 통하여 주인의식이 뿌리 내리는 조직문화를 만들어 가야할 것이다. 회사는 하위조직에 인사, 예산, 평가 등 권한과 자원에 대한 실질적 권한위임으로 자율적 조직운영을 강화함으로써 공유리더십이 잘 발휘될 수 있는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 공기업 조직의 기본단위인 팀조직에서 팀장 뿐 아니라 팀 구성원의 리더십 역량을 높이기 위해 노력한다면 팀성과가 향상되어 조직 전체의 성과가 향상될 수 있을 것이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62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