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아몬드 모델을 활용한 우리나라 항공운송산업에 대한 연구 : FBO업무 향상 중심으로

Abstract

최근 항공운송시장은 경제규모의 급성장, 항공자유화 확대정책, FTA 확대에 따른 교역 증가 등으로 항공운송 수요가 급속히 팽창하고, 항공사간의 제휴, 저가항공사의 등장, 항공기 운항의 효율화, 일반항공의 성장 등으로 산업의 여러 가지 구조 및 환경이 급변하고 있는 상황이다.

주변 중국과 일본의 기존 저비용항공사를 비롯한 신생 저비용항공사들이 국제선 진출을 계획하고 있다. 신생 저비용항공사들은 자국 또는 다른 나라의 대형 항공사, 저비용항공사들 간의 합작 형태로 설립됨에 따라 안정된 자본과 운영 노하우를 가지고 우리나라 국적 항공사들을 위협하고, 비즈니스 항공기 운항 증가에 따른 일반항공 인프라 구축 등 각 나라마다 새로운 항공운송시장에 적극 대응하고 있다.

하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급변하는 항공운송산업에 대한 연구는 대부분 특정 요소를 중심으로 현황 및 문제점의 분석이 주로 이루어졌으나, 본 논문은 현재의 국내 항공운송 산업을 중심으로 직접적으로나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전반적 요인들에 대하여 포터의 다이아몬드 모델을 활용하여 거시적이면서 종합적으로 비교 분석이 이루어졌다.

조사결과 우리나라의 항공운송시장 특징은 1000명당 출발여객의 순위는 아주 급격하게 성장하고, 국내 항공사의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으나, 공급좌석과 관련된 시설 인프라 부분은 경쟁순위가 하향하고 있으며, 항공운송 선진국과 비교한 결과 다이아몬드 모델 4요소 중 우리나라는 관련 및 지원 산업에서 매우 약한 구조의 비정형 모형으로 나타났다.

국적 저비용항공사의 경우 규모는 성장했으나 외국 저비용항공사에 비해 고비용 구조로 가격 쟁쟁력이 취약하고 국내 산업기반 부족으로 대부분 항공기정비는 해외에 의존하고 있으며 비즈니스항공, 항공 레져 등의 일반항공 활성화를 위한 기본 인프라가 부족 하였다.

항공기 운항을 위해 지상에서 지원해야 할 요소들 즉 항공기 정비, 지상조업 등의 분야는 해외 항공운송 선진국에서는 오래전부터 FBO에서 담당하는 업무의 일환인 것들로서 일반항공의 발달을 계기로 FBO 업체가 성장한 후 여객 운송용 항공기에 대한 지원이 자연스럽게 이루어 졌지만 우리나라는 일반항공의 성장 없이 대형항공사의 독점 및 복점으로 인하여 FBO 업무 자체가 대형 항공사만이 수행 할 수 있는 항공운송 구조로 형성되어 있다.

FBO를 일반항공에만 국한하여 생각하고 그 들이 수행하고 있는 업무들이 FSC와 저비용항공사의 운항과는 전혀 관계가 없는 것으로 생각 할 수 있겠지만, 그들이 공항 내에서 수행 하는 업무들은 일반항공뿐만 아니라 상업용 항공기에 반드시 지원되어야 하는 업무들이기에 우리나라에서는 항공운송산업 발전을 위해 FBO업무 향상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

그 중에서도 우선 우리나라가 개선해야 하는 것들은 항공기 정비가 해외에 의존하는 저비용항공사들의 항공기 안전성을 확보하고 항공기 운영비용 절감을 위한 정비 격납고 시설과 같은 시설 인프라와, 항공기 수량 증가에 따라 필요한 조종사 등의 인적 인프라의 구축을 위한 개선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리고 항공운송산업의 모태로 볼 수 있는 일반항공 성장을 위해 일반항공기를 위한 인프라와 제도 개선이 요구되며 항공기 증가에 따라 꼭 필요한 것으로서 주변국가에서 요즘 정책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항공기 정비 산업의 육성 전략이 필요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