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교육훈련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김재성

Advisor
박정훈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5-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조직몰입공공봉사동기교육훈련조직유형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5. 8. 박정훈.
Abstract
근래에 교육훈련을 통한 인적자원관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은 기업의 비전과 전략이 아무리 좋아도, 조직구성원의 역량이 받쳐주지 않으면, 기업이 원하는 경영성과를 창출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수의 기업들은 우수한 인재의 확보에 머물지 않고, 우수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교육훈련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으며, 교육훈련을 통한 조직몰입 수준 향상을 추구하고 있다
한편, 공공봉사동기(PSM)가 조직몰입에 유의미한 영향을 준다는 연구는 많이 나와 왔으나, PSM과 교육훈련의 상호작용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한 경우, 특히 이를 조직유형에 따라 비교 분석한 경우는 찾아보기 어렵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에서 시행하는 교육훈련의 환경적, 설계적, 인적 요인들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PSM과 교육훈련의 상호작용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이러한 영향들이 조직유형에 따라 어떤 차이를 나타내는지를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전력거래소 교육센터에서 교육을 받는 전력산업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고, 조직몰입을 종속변수로, 교육훈련을 독립변수로, 공공봉사동기를 조절변수로 하여 분석을 시행하였다.
분석 방법은 우선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라, 독립변수 및 종속변수가 평균적으로 차이가 있는지 여부를 검증하기 위해 t-검증 및 분산분석(ANOVA)을 시행하였고, 변수 간 인과관계 확인 및 조절효과 검증을 위해 다중회귀분석 및 위계적 회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조직유형별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조직유형별로 표본을 구분하여 분석을 시행하였다.
연구 결과, 첫째 연령, 근속연수, 직위가 높아질수록 조직몰입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평균 차이는 선행연구 결과와 일치하였다.
둘째, 교육훈련의 세부요인 중 조직지원 및 학습동기는 조직몰입 특히, 정서적 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공공봉사동기도 조직몰입에 정(+)의 조절효과를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학습동기에 의한 조직몰입은 공공조직에서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민간조직에서는 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나 조직유형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이는 민간조직에서는 교육훈련과 성과의 연동에 대한 부담감이 공공기관보다 크기 때문에 학습동기가 조직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주는 것에 대한 저해요소로 작용하기 때문으로 보인다.
넷째, 공공봉사동기의 조직몰입에 대한 조절효과는 공공조직에서는 나타나지 않았고, 민간조직에서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한 연구의 시사점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에 대한 몰입도 향상을 위해서는 전문적인 교육훈련 내용보다는, 조직의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인식과 학습동기의 유발이 더욱 중요하다는 것이다.
둘째, 공공조직과 민간조직에서 교육훈련을 통한 영향이 다르므로, 조직에 따라 조직원들의 행동과 관심 정도를 파악한 후 특성에 맞는 인적자원정책 개발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셋째, 일반적으로 공공조직에서 조직몰입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공공봉사동기가, 본 연구에서는 민간조직에서만 조절효과를 나타내었는데, 이는 공공봉사동기 수준보다는 교육훈련에 대해 조직원들이 갖는 인식의 중요성을 보여준 것으로, 향후 조직유형에 따른 추가 연구시 교육훈련의 강도, 교육훈련 기간 등 다양한 영향요소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할 수 있겠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63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