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준정부기관 직원의 조직공정성 인식이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승진과 성과급 배분을 중심으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손종효

Advisor
엄석진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준정부기관조직공정성조직몰입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6. 8. 엄석진.
Abstract
조직구성원들이 인지하는 조직공정성의 정도가 구성원의 태도와 행동에 많은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조직공정성의 중요성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조직을 대상으로 한 연구가 많이 있어 왔지만 상대적으로 공공기관 중 준정부기관을 대상으로 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준정부기관 조직원을 대상으로 조직 공정성에 대한 인식수준을 알아보고, 이것을 바탕으로 조직몰입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통해 어떤 유형의 공정성이 준정부기관에서 더욱 강조되어야 하는지를 알아보고 조직운영에 정책적 시사점을 도출코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여러 가지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조직공정성의 세 가지 유형 즉, 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 상호작용공정성을 독립변수로 선정해서 조직몰입과의 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였으며 더 정확한 분석을 위해서 개인적 특성 변수와 역할특성, 상관리더십, 직무동기, 직무특성 변수들을 통제하여 분석하였다. 또한 기존 선행연구들이 조직공정성에 대해 성과급 개념의 일반적인 공정성만 분석하였으나, 이번 연구에서는 일반적인 공정성, 승진관련 공정성, 성과급관련 공정성을 각각 구분해서 조직원들의 공정성인식을 확인해 보고 이와 조직몰입간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써 다른 기존연구와의 차별화를 기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의 모집단은 2016년 2월 현재 한국산업단지공단에 소속되어 있는 본사 및 지역본부의 팀장(2급)이하 직원 43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모집단을 적절하게 대표할 수 있도록 사내 전화번호부에서 층화표본추출방식으로 215개의 표본을 추출하여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미응답 및 불성실한 답변을 제외하고 최종적으로 132개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또한 연구의 신뢰도를 제고하기 위해 심층면접을 실시하였다.
실증분석결과 먼저 일반적인 공정성 인식수준에 있어서는 분배공정성, 절차공정성 및 상호작용공정성이 모두 보통이상으로 나타났으며 상호작용공정성의 인식수준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승진관련 공정성 인식수준의 경우 전체적으로 보통이상으로 나타났으나 절차공정성의 인식수준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성과급관련 공정성 인식수준의 경우도 전체적으로 보통이상으로 나타났으며 절차공정성의 인식수준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조직몰입 정도에 있어서 전체 평균이 보통이상을 상회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하위변수 들 중에서는 지속적몰입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조직공정성과 조직몰입간의 관계를 검증한 결과, 일반적인 공정성의 하위변수 중 분배공정성만이 조직몰입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승진관련 공정성의 하위변수 중 절차공정성만이 조직몰입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성과급관련 공정성의 경우 일반적인 공정성과 같이 분배공정성만이 조직몰입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일반적인 공정성과 성과급관련 공정성에 대한 조직원들의 인식이 유사하여 분배공정성이 조직몰입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상대적으로 절차공정성과 상호작용공정성은 덜 민감하게 반응한다고 볼 수 있다. 승진관련 공정성에 대해서는 절차공정성이 조직몰입에 가장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어 조직원의 조직몰입을 최대한 높이기 위해서는 최우선적으로 승진과 관련한 절차공정성을 높일 수 있는 정책을 수립이 우선시 된다고 볼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70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