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산재근로자의 재활서비스 경험 및 욕구가 행복에 미치는 영향 연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유경석

Advisor
김병섭
Major
행정대학원 공기업정책학과
Issue Date
2016-08
Publisher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Keywords
행복삶의 질재활서비스산재근로자매개효과매개회귀분석
Description
학위논문 (석사)-- 서울대학교 행정대학원 : 공기업정책학과, 2016. 8. 김병섭.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산재근로자의 재활서비스 경험여부와 재활서비스 욕구정도가 개인의 행복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구체적으로는 재활서비스 경험여부와 욕구정도가 삶의 질을 매개로 하여 개인의 행복에 어떤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근로복지공단이 2012년에 요양이 종결된 산재근로자를 대상으로 2,000명의 표본을 추출하여 2013년과 2014년에 조사한 산재보험 패널조사자료를 분석에 활용하였다.
분석 기법으로 주요 관심사인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사이에 매개변수의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Baron&Kenny의 방법으로 매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재활서비스 경험여부는 의료재활서비스, 사회·심리재활서비스, 직업재활서비스에 대한 안내 경험이 있는지에 대한 응답 결과를 서열화 변수화 하여 설정하였고, 재활서비스 욕구정도는 재활서비스에 대한 필요정도가 어떠한지에 대해 2014년에 조사한 응답 결과를 독립변수로 설정하여 측정하였다. 매개변수인 삶의 질은 우리나라와 OECD에서 삶의 질을 측정하는 지표로 사용하고 있는 12개의 지표 중 패널조사 설문내용과 매칭을 하여 일자리 만족도, 가족의 수입 만족도, 여가생활 만족도, 가족관계 만족도, 친인척관계 만족도, 사회적 친분관계 만족도 총 6가지 만족도로 설정하고 그 평균값으로 설정하였으며, 개인별로 측정된 일상생활에 대한 전반적인 만족도를 행복이라는 종속변수로 설정하였다. 또한 행복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인구사회학적 특성 등 변수 군을 통제변수로 설정하였다.
이와 같은 변수 구성을 토대로 행복이론 중 개인의 주관적·인지적 경험에 따라 행복이 결정된다고 보는 상향확산이론(bottom-up spillover theory)에 근거하여 재활서비스 경험여부가 개인의 행복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첫 번째 가설을 설정하였고 즐거운 경험이 생기는 경우를 욕구 또는 욕망의 충족여부로 보는 욕구이론(need/desire theory)에 근거하여 재활서비스 욕구정도는 주관적 행복감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두 번째 가설을 설정하였다. 그리고 이러한 독립변수들이 행복에 영향을 미칠 때 삶의 질이 매개효과로 작용할 것이라고 가정하여 나머지 가설을 설정하였으며 삶의 질의 매개효과를 보기 위해 Baron&Kenny의 방법으로 매개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재활서비스 경험여부는 행복에 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 삶의 질이 부분매개를 하는 것으로 검정되었고, 재활서비스 욕구정도는 행복에 부(-)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또한 삶의 질이 부분매개를 하는 것으로 검정되었다. 이는 본 연구의 결과가 행복이론 중 하향확산이론보다는 상향확산이론을 더욱 타당성 있게 뒷받침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시사점을 제시할 수 있는데, 먼저, 근로복지공단이 산재근로자에게 제공하고 있는 재활서비스 경험여부는 개인의 행복에 삶의 질을 매개로 하여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 주목하여 산재근로자 일부에 국한한 재활서비스 제공에서 탈피하여 모든 산재근로자에게 다양한 맞춤형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는 재활정책이 요구된다 할 것이다. 둘째, 재활서비스 욕구정도와는 삶의 질 및 행복에 부(-)의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것에 주목하여 요양이 종결된 이후에도 지속적인 재활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하는 재활서비스 A/S제도 등의 도입에 대한 검토가 필요하고, 원직장 복귀를 포함한 다양한 직업복귀 방안에 대해서도 고민할 필요가 있다.
기존의 선행연구는 대부분 재활서비스 경험과 직업복귀와의 영향관계에 관련된 정적인 연구들인 반면, 본 연구는 재활서비스가 개인의 삶의 질 또는 행복을 증진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 경험적으로 밝히고자 했다는데 시사점이 있다. 이와 같은 본 연구의 분석결과를 토대로 새로운 방법론 및 데이터를 활용한 다수의 후속연구들이 이루어져 재활서비스와 행복간의 관계에 대한 보다 풍부하고 다양한 연구결과를 제시해 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해 본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130721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